4차 대유행 심각한데도 2박 3일 민간 주최 세미나 다녀와
집합교육·관광…시민 지적에 "수칙 준수·비난 감수할 것"

사천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전국이 몸살을 앓는 시기에 제주도로 연수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천시의원 5명과 시의회 사무국 소속 공무원 3명 등 8명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제주에서 열린 '전국 지방의회 의원·의회공무원 특별세미나'에 참여했다.

참여한 사람은 국민의힘 소속 구정화(행정관광위원장)·최인생(건설항공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종권(의회운영위원장)·최동환·김행원 의원 등 5명이다.

시의회 사무국이 지난달 전체 의원 11명을 대상으로 연수 신청을 받았는데, 상임위원장 3명 모두 참가했다. 동행한 공무원들은 7월 정기인사로 의회 사무국으로 옮긴 전문위원 등 3명이다. 시의회가 지출한 연수비용은 1인당 100만 원 규모, 총 800만 원이다.

이번 연수는 지방의회 대상 의정연수 전문기관인 '제윤의정'이 전국 기초의회에 참가 제안서를 보내 이뤄졌다. 연수에는 사천시의회와 더불어 경기·전남·대구의 기초의회 의원들도 참가했다.

연수일정을 보면 의원들은 첫째 날 14일 오후 호텔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심사'를 주제로 강의를 들었다. 둘째 날 '관광문화 정책개발을 위한 벤치마킹'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로 잡혔는데 사려니숲과 둘레길, 함덕해수욕장 등 제주 주요 관광지를 방문했다. 셋째 날 오전에 '지방의원이 꼭 알아야 할 법령'을 주제로 강의를 듣고 연수를 마쳤다.

▲ 사천시의회
▲ 사천시의회

문제는 수도권 코로나 확산세가 비수도권으로까지 번지며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한 시기라는 점이다.

연수를 떠난 날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가 시행된 지 사흘째였다.

더구나 제주도 또한 연수 이틀 전 거리 두기를 2단계로 상향할 정도로 확진자가 급증한 시기였다. 이미 연수 1주일 전 하루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17.29명을 기록해 거리 두기 3단계 기준을 넘어선 상태였다.

제주도는 15일 0시 유흥시설 집합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는데, 개편된 거리 두기 4단계에 해당하는 밤 10시 이후 운영 제한보다 강한 조치였다. 이는 외지인들이 제주로 몰려 오는 '풍선 효과'까지 고려한 대책이었다.

사천 시민들 사이에서 '엄중한 코로나 시국에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시민 ㄱ 씨는 "의원들이 연수를 간 때는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나와 4차 대유행을 걱정하고, 수도권 사람들이 제주 여행을 많이 간 때"라면서 "이렇게 위험한 시기에 굳이 제주 연수를 갈 필요가 있었느냐"고 반문했다.

또 ㄴ 씨는 "시민은 코로나가 끝나지 않아 생업마저 걱정하고 있는데 시의원들이 세금을 써가면서 제주까지 다녀온 이유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 공무원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산하는 때에 공무원들을 데리고 연수를 간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연수에 참가한 의원들은 관광이 아니라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였고, 방역수칙을 지켰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연수를 간 시기에 사천과 제주의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서 가기로 한 것"이라며 "흔히 문제가 되는 관광성 연수가 아니라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배우러 간 것이라 문제가 안 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삼천포항에 새로 취항한 카페리를 타 볼 필요가 있어서 비행기도 이용하지 않았다"면서 "왜 이 시기에 다녀왔는지에 대한 비난은 기꺼이 감수하겠다. 열심히 일하면 된다"고 했다.

사천시의회 관계자는 "이미 한 달 전에 결정했던 연수라 취소하기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