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도당 찬성 성명 발표
민주 도당, 선관위에 반대 의견
오늘 오전 최종 결정에 쏠린 눈

경남도지사 궐위에 따른 10월 보궐선거 여부를 놓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27일 나올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 결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경수 전 도지사가 지난 21일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 확정 판결을 받으면서 경남도정은 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다.

국민의힘은 내년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 전인 10월에 보궐선거를 치러 새 도지사를 뽑아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점과 선거비용 문제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힘 도당은 26일 보궐선거를 찬성하는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도선관위에 의견서를 냈다. 국민의힘은 성명에서 "내년 6월까지 도지사 권한대행 체제가 지속한다면 약 1년간 도정 공백이 발생한다"며 "올해 10월 정기국회에서 내년 경남 주요 사업 예산이 제대로 확보될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에게 피해가 되는 도정 공백을 메우려면 새로운 도지사가 필요하다. 올해 10월 6일 도지사 보궐선거를 해야 한다. 도정 정상화 효과는 선거비용을 충분히 능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보궐선거를 반대하는 의견서를 도선관위에 냈다. 민주당 도당은 의견서에서 "보궐선거를 해 도지사를 뽑는다고 하더라도 내년 6월 초 있을 지방선거까지 8~9개월 남짓한 임기다. 선거법상 보궐선거 미시행 대상인 1년 미만인 데다 선거 비용만 300억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더구나 코로나 거리 두기 4단계가 임박한 시점에서 선거를 치르는 것은 국민 불안을 초래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 '드루킹 사건'(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사건) 공모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맨 오른쪽) 전 경남도지사가 26일 창원교도소에 수감됐다. 김 전 지사가 교도소에 들어가기 전 측근과 인사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국민의힘 일부에서는 '이 정부 선관위에서 보궐선거를 통과시키겠느냐'는 말도 나온다. 박완수(창원 의창구)·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윤영석(양산 갑) 의원 등 도지사 후보군에 속한 현역 국회의원들은 "당사자라 의견을 밝히기 조심스럽다"며 즉답을 피하고 있다.

정치권 의견을 종합하면, 도선관위 위원의 현재 인적 구성과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보궐선거 가능성은 크지 않다.

10월 도지사 보궐선거, 내년 3월 대통령 선거,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세 차례 연거푸 선거를 치르려면 선거 비용뿐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만만찮다. 도민 피로도도 높아진다. 도선관위원들이 떠안은 사회적 부담이 만만찮다는 얘기다.

국민의힘이 보궐선거 찬성을 공식화한 가운데 김재경 전 국회의원은 야당에선 유일하게 '정권 교체를 위한 대선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정공법을 택했다.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개인적 유불리는 물론 어떤 정치적 명분도 정권교체를 앞설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전 패색이 짙어진 지방선거를 앞에 두고 지사 출마 지원자가 없을 때 모두 출마 권유를 받지 않았느냐. 우리는 솔직하고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궐선거 여부는 도선관위에 달렸다. 선관위원은 위원장인 이창형 창원지방법원장을 비롯해 민주당과 국민의힘 추천 각 1명, 중앙선관위 추천 1명, 창원지법원장 추천 2명, 도선관위 자체 선정 2명 등 모두 8명이다. 찬반으로 의견이 나뉘면 표결에 부치고, 가부 동수가 되면 위원장이 최종 결정한다. 결과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