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연구개발·혁신 지원
5년간 20곳 미래형 탈바꿈
도, 시군 협의해 선제 대응

정부가 그동안 정책적으로 소외돼온 농공단지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는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 세부지침이 나오는 대로 시군과 협의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2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현안조정점검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이 회의에서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연구개발(R&D), 리모델링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 사업을 일괄 지원해 향후 5년간 20개 농공단지를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 등이 담겼다.

농공단지는 농어촌 지역에 있는 산업단지를 말한다. 지난해 기준 474개가 지정됐고 7679개 업체에서 15만 3000여 명이 일한다. 올해 1분기 현재 경남에는 81개의 농공단지에 1077개 업체(노동자 2만 4160명)가 있다.

농공단지는 지난 1984년 처음 조성됐다. 농어촌 산업 발전의 핵심 인프라로서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 경제성장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지난해 기준 농공단지의 총생산은 57조 원, 수출은 112억 달러(약 12조 9000억 원)를 기록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20년이 넘은 노후단지가 증가하고 농어촌 인구 유출과 낙후지역 위치 등으로 말미암아 경쟁력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1∼3월 14개 광역시·도, 123개 시·군·구, 450개 농공단지 입주기업 7679개사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정부 정책으로 수혜를 본 기업은 24%에 머물렀다.

또 설문조사에 응한 업체 75%가 정부 R&D 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었는데, R&D, 농공단지 환경 개선 등 정책이 농공단지로까지 확대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농공단지 활성화에 필요한 5대 핵심사업을 선정하고, 농공단지에 맞게 사업 규모와 용도를 변경한 농공단지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농공단지에 R&D 10% 이상 배정 △복합문화센터 건립 △혁신지원센터 건립 △휴·폐업공장을 리모델링해 특산물 판매 및 문화 공간으로 활용 △담장 개·보수 및 주차장 정비를 허용해 아름다운 거리 조성 등이다. 특히 정부는 지자체가 수립한 농공단지 활성화 계획을 선정해 5대 핵심사업과 관계부처 사업을 한묶음으로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래형 산단으로 탈바꿈한 '시그니처 단지'를 내년부터 해마다 4개씩, 5년 동안 20개를 조성한다는 목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최근 지역균형 발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농어촌 등 낙후 지역에 구축된 농공단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지역 균형발전 정책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 10여 년간 중앙부처 정책에서 소외됐던 농공단지에 지원을 강화하고자 중앙부처들이 협업해 이번 활성화 방안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산업혁신국 산업단지정책과 관계자는 "아직 세부지침이 수립되지 않아 계속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며 "세부지침이 나오면 시군과 협의해 지침에 맞는 선제적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