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사퇴 촉구 "하병필 권한대행에 부담 덜어줘야"
민주당 "정부-도 연결망 단절…야당 정략적 주장 멈춰야"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들이 김경수 도정 때 임명한 '정무라인 총사퇴'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여야 간 장외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23일 '하병필 권한대행의 원활한 도정 운영을 위한 요구' 입장문에서 "도지사가 임무수행을 위해 정무적으로 특별 채용한 인력은 임명자의 임기가 끝나면 사퇴해 후임 도지사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정무라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이 재임용한 박종원 경제부지사를 제외하고, 김윤수 비서실장과 비서관·비서 등 당연 퇴직 대상자 8명은 지방별정직 공무원 인사 규정에 따라 자동 면직됐다.

국민의힘이 겨냥하고 있는 것은 이들 외에 손은일 정책수석보좌관, 이용석 도정혁신보좌관, 김명섭 정책·공보특별보좌관, 박재훈 서울세종본부장, 김병연 국제관계대사, 명희진 정무특보, 이종엽 여성특보, 윤미숙 섬가꾸기보좌관 등 8명이다.

이들은 당연퇴직 대상이 아닌 데다 임기를 보장받아 계속 일할 수 있다.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경남도의회. /경남도민일보 DB
▲ 경남도의회. /경남도민일보 DB

김일수(거창2) 국민의힘 원내총무는 "당연퇴직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전임 도지사 정무라인 사퇴는 그간 정치권의 불문율이자 정치적 도의"라며 "길게는 내년 9월까지 임기인 정무직도 있다. 권한대행 체제의 도정 운영을 생각해 정무직들이 사퇴해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국회를 비롯해 정부 부처와 협의를 이어오던 정무직들이 대거 이탈하면 문재인 정부와 경남도간 긴밀한 관계가 깨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김 전 지사도 이들에게 도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빈지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도지사가 궐위된 상태에서 그간 도정과 정부 연결고리였던 정무직들마저 빠지게 된다면 권한대행 체제에도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흔들림 없는 도정을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부터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가 직을 잃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정무라인 총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정략적인 행동이다. 지방자치제가 국회 정치와는 다른 생활정치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선 대형사업과 예산 확보 등 도정 연속성 등을 위한 대안 제시도 없는 정무라인 해체 주장에 비판적인 지적도 많다.

경남 정치권에 정통한 한 국회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김 전 지사 정무라인 전면 배제를 요구한다면 대안을 내놔야 한다. 정무라인을 대신 구축해줄 것도 아니지 않나. 결국 하병필 권한대행의 판단이 중요해졌다. 도정을 위한 실용적이고 실무적 판단을 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