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유력 주자 사라지자 분주
민주당 대체 인물 찾기 골머리
국민의힘 출마 경쟁 치열할 듯

'김경수 없는' 차기 경남도지사 선거가 현실화됐다.

'드루킹 사건'(인터넷 여론조작 사건) 공모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전 지사가 21일 상고심에서도 원심 판결(징역 2년)을 뒤집지 못함에 따라 내년 6월이 유력한 도지사 선거구도도 크든 작든 변화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말 공직선거법이 개정돼 올해 10월 보궐선거를 치를 수도 있지만 도지사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아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 선거법은 "선거일부터 임기 만료일까지 기간이 1년 미만일 경우 재보선을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가장 경쟁력 있는 차기 주자를 잃어버림으로써 대안 모색이 시급한 상황이 됐고, 국민의힘은 '호재'는 확실하지만 무주공산을 노리는 인사들의 출마 러시로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김 전 지사의 존재감은 여론조사에서도 입증됐었다. 주간조선·모노리서치가 지난 5월 23~25일 진행한 차기 경남지사 후보 적합도 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김 전 지사는 26.2%를 얻어 박완수 의원(국민의힘·창원 의창·14.4%), 이주영 전 국회부의장(국민의힘·8.9%) 등을 적지 않은 격차로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민주당 고민은 재선 도전이 불가능해진 김 전 지사를 대체할 인물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현역인 민홍철(김해 갑)·김정호(김해 을) 의원이 차선으로 거론되지만 같은 조사에서 이들이 얻은 지지율은 각각 2.9%(민)·2.3%(김)에 불과했다.

경남도청. /경남도민일보 DB
▲ 경남도청. /경남도민일보 DB

민주당 관계자는 "내년 3월 대선 결과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보는 게 맞다"며 "반면 국민의힘 쪽은 창원시장 출신으로 인지도가 높고 경남지사 후보 경선 경험이 있는 박완수 의원이 유력해 보이는데, 설사 민주당이 재집권을 한다고 해도 박 의원을 꺾을 만한 주자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박 의원뿐 아니라 현역인 윤한홍(창원 마산회원)·윤영석(양산 갑) 의원과 이주영 전 부의장, 김재경 전 의원 등이 자천타천 차기 물망에 올라 있다. 이 전 부의장은 이미 출마를 공식화한 상태고, 현역 의원들은 대외적으로 말은 아끼지만 내심 출마 의지가 강하다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한 의원은 "대선 결과도 중요하고, 또 지역 민심은 어떻게 흘러갈지 계속 주시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유력 주자는 누구일지, 김경수 전 지사가 아니면 과연 누가 후보로 나설지도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부분"이라고 했다.

앞서 주간조선·모노리서치 조사에서 국민의힘 내 후보 적합도는 박완수 의원(18.5%)-이주영 전 부의장(16.7%)-윤한홍 의원(8.0%)-윤영석 의원(6.6%) 순으로 나타났다.

민주·국민의힘 양당 모두 차기 경남지사 선거에 앞서 내년 대선 결과를 주목하는 이유는 다른 데 있지 않다. 내년 3월 9일에 대통령 선거, 6월 1일에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치러진다.

대선 직후 치러진 역대 전국선거 성적표를 보면 새 집권세력에 대한 기대로 여당이 야당에 압승을 거두는 경우가 많았다. 2007년 이명박 대통령 당선 후 치른 2008년 총선, 2017년 문재인 대통령 당선 후 치러진 2018년 지방선거 결과가 대표적이다. 하물며 내년 지방선거는 대선과 시차가 3개월에 불과하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총선 때 여당의 압승에도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많은 지지를 보냈던 경남 민심을 근거로, 민주당 재집권 여부와 무관하게 민주당에서 유권자 시선을 사로잡을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우지 못한다면 국민의힘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