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도지사 궐위 피해는 도민들이 안아
정책·사업 헛바퀴 돌려서도 후퇴도 안돼

2018년 경남도지사 선거를 앞둔 후보 시절 "사람 잘못 봤다. 모든 것을 걸고 싸우겠다"고 했었다. 법정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마지막까지 모셨고 정권교체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가까이에서 도왔다"며 진정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법원은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유죄라 최종 판단했다.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는 21일 대법원 선고 후 "법정을 통한 진실 찾기가 벽에 막혔다고 진실이 바뀔 순 없다"고 말했다. 진실을 알 수 없으니 안타깝다. '완전히 새로운 경남' 성과를 내려면 8년은 필요하다며 재선 의지를 밝혀왔으나 끝났다.

김 전 지사가 징역 2년형 대법 확정 판결을 받으면서 경남도정은 행정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바뀌었다.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체제는 유난히 잦았다. 다섯 번째다. 전임 지사 3명은 정치적 판단에 따라 사퇴했었다. 김 전 지사는 댓글조작 사건으로 법정구속돼 77일간 자리를 비운 데 이어 대법 선고로 직을 박탈당했다.

문제는 잦은 도지사 궐위와 권한대행 체제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경남도민이 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정치인들이야 자신들 유불리를 따지겠지만 살아가야 하는 시민의 삶에 직결된다.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몹쓸 코로나19가 덮쳐 모두 아우성을 칠 정도로 힘든 시기지 않은가.

내년 6월 1일 지방선거까지 공백은 길다. 그동안 경남도 공무원들이 놀고 있지는 않겠지만 정책결정자인 새 도지사가 취임하려면 1년이나 남았다. 헛바퀴만 돌려서도, 진행 중인 사업들이 후퇴하게 해선 안 된다. 이 또한 선거 때 투표뿐만 아니라 지켜봐야 할 우리 몫이다.

김경수 도정이 해온 사업들은 덩치가 크다. 많은 국비가 들어가고 시일이 걸린다. 서부경남KTX, 진해신항, 동남권 신공항, 스마트산업단지 조성과 제조업 혁신, 창업기반 조성과 활성화, 서부경남 공공병원 등 성과들이다. 그러나 아직 첫 삽을 못 뜬 사업도 있다.

김 전 지사가 항상 입에 달고 말해온 부울경 메가시티 미래는 불투명하지만 공생하려면 수도권 일극 체제를 깨야 한다. 갈수록 수도권 집중은 심해지고 있다. 청년이 떠나지 않고 살 수 있는 청년특별도·교육인재특별도를 위한 사업도 마찬가지로 지속해야 한다. 청년사업들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무엇보다 철학과 가치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 국비 많이 따오고 사업비 많은 사업이 많으면 좋게 보일 수 있다. 중요한 건 그 지향점에 따라 사업은 달라진다. 3년간 경남도정은 무엇보다 자치와 협치를 강조해왔고, 이를 위한 혁신을 추구했다. 경남도정을 담당하고, 취재하면서 든 생각이다.

철학이나 혁신이라 하니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받아들일 수 있겠다. 경남은 훌쩍 앞서간 시대 흐름에서 뒤처져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위한 3년은 역사로 기록될 만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