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경남지부 부분 파업…고용 안정 등 협약 요구

디지털화·자동화·전동화와 더불어 기후위기에 따른 산업전환기를 맞았다. 여기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비대면 경제가 급히 활성화했고, 정부는 미래산업 투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2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지회별 2시간 파업을 단행했다. 주된 파업 이유는 바로 '산업전환협약'. 가속화하는 산업전환기 고용 안정 등을 의제로 노동자와 사용자가 함께 대응 계획을 설계하자는 제안이다.

금속노조는 산업전환을 촉진하는 요소로 △IT 기술 발달 △구조적 저성장 △기후위기를 꼽는다. 금속노조는 전동화로 자동차 부품은 3만 개에서 1만 1000개로 줄고, 1만 211개 자동차 부품사 가운데 전동화에 영향을 받는 회사는 2886곳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산업전환이 자동차 산업만의 현실이 아니라는 점이다.

금속노조 산업전환협약 요구 바탕에는 산업전환 논의에서 노동자가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자리한다. 산업전환에 소극적인 회사에 대응을 강제하는 효과도 제안 배경이다.

금속노조는 산업전환협약 의제로 △고용안정 △교육과 훈련 △안전과 인권 △탄소 줄이기 △공정거래 등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협약은 금속노조 조합원이 적용 대상이다. 금속노조는 노동조합 밖 노동자를 포함하고자 산업전환협약과 더불어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위한 공동결정법'도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관계자는 "산업전환협약과 관련해 사업장에서 지속적으로 합의를 요구하고 있다"며 "경남에서는 성우산업과 효림산업이 요구안 원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전환기 노동 배제 없이 노동자 고용불안을 없앨 수 있는 논의 구조가 사업장 내에서는 물론 정부에서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지회별 파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경남도청 앞에서 치렀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산업전환협약 요구와 더불어 산업재해 처리 지연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