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노조 노동강도 증가 우려
교육청 "인력 지원 방안 검토"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노동강도 증가를 우려하는 학교 급식 노동자들이 경남도교육청에 인력 충원을 촉구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인력 운영 현황을 파악해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0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실 정원 이외 추가 인력 배치 △학교 급식실 배치 기준 하향 등을 요구했다. 학비노조는 코로나19 유행 기간 방역 업무와 시차배식으로 노동강도가 늘었는데 2학기 전면 등교를 하면 더 심해지리라 우려했다.

우려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학비노조는 1인당 식수인원을 제시했다. 학교급식은 1인당 평균 식수인원이 145명가량인데, 공공기관 급식 현장과 비교하면 두 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 20일 도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와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추가 인력 배치 등을 촉구하고 있다.  /최환석 기자
▲ 20일 도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와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추가 인력 배치 등을 촉구하고 있다. /최환석 기자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시차배식을 하는데, 학비노조는 방역 업무가 더해지면서 노동강도가 더 늘었다고 주장했다. 위생 관련 규정상 2시간 이내 급식을 소진해야 하는데, 시차배식으로 배식시간은 1∼2시간 늘고, 조리 횟수도 늘었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특히 학비노조는 2학기 전면 등교 시기와 교육공무직 백신 2차 접종 시기, 학교 급식실 청소 시기가 겹치면서 노동강도가 더욱 세지리라 걱정했다.

학비노조는 노동강도 완화 대책과 더불어 불볕더위에 대비한 냉방 대책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학교별 급식실 방역 인력 운영 현황을 파악해 급식실 인력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냉방 대책도 노후 냉방기 우선 교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