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건강 훼손·환경파괴 우려
유해시설 막을 조례 제정 요구

함양군 서상면 산업폐기물처리장 반대 대책추진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가 19일 집회를 열고 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를 주장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에서 "폐기물처리장 건설업자가 군청에 개발행위 허가 사전 심사를 신청한 예정지에는 현재 초대형 양계장이 들어서 있다"며 "이곳은 지난해에도 의료폐기물처리시설 유치 움직임이 있었지만 주민 반대로 무산된 곳"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1000평 규모의 초대형 폐기물 처리장이 건립되면 소각과 매립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분진·미세먼지 등으로 주민 생활 불편은 물론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함양 서상면 산업폐기물처리장 반대 대책추진위원회가 19일 서상면다목적센터 앞에서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 집회 후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한동춘 기자
▲ 함양 서상면 산업폐기물처리장 반대 대책추진위원회가 19일 서상면다목적센터 앞에서 산업폐기물처리장 건설 반대 집회 후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한동춘 기자

또 "폐기물처리장 예정지로 거론되는 서상면 추하마을 불당골 근처에는 자연휴양림이 조성돼 주민편의 휴양시설로 운용되고 있다"면서 "특히 서상면은 분지 형태라 초대형 폐기물처리장과 소각장이 들어서면 대기오염물질이 고스란히 서상지역에 내려앉게 될 것"이라고 반대 논리를 폈다.

이들은 함양군과 군의회를 향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지난 5월 간담회에서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사업은 진행하지 않겠다고 군수가 약속한 바 있고, 군의회에서 주민생활을 저해하는 시설에 대한 인허가를 조례로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회 후 90여 명의 주민들은 서상면 사무소까지 거리 행진을 했다.

양인호 반대대책위원장은 "불당골에서 직선거리로 4㎞ 거리에는 인근 주민 8000여 명이 사용하는 식수댐이 있어 폐기물 소각처리장 분진으로 인한 수질오염도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