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년정책네트워크 토론회
젊은층 주거 기반·공동체 형성
지역성 반영한 빠른 공급 장점
도의회 활성화 지원 조례 준비

경남에도 청년 주거 안정을 위한 사회주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남도와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는 지난 17일 '청년, 사회주택의 길을 묻다'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사회주택에 대한 고민과 새로운 대안점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열렸다.

이성훈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주거팀원은 청년의 현실을 전하며, 사회주택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 민간 사회적 경제주체가 공급·운영·관리하는 사회주택은 아파트 형태로 짓는 정부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소규모로 빠르게 공급할 수 있고, 지역의 특성 등을 반영하는 등 장점이 있다.

이 팀원은 "단군 이래 최대 스펙을 가졌다는 청년이 결혼과 출산 등을 포기하고 있다. 이를 관통하는 것은 주거 문제"라며 "지난해 창원시 의창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는 등 집값이 엄청나게 뛰었는데, 청년은 부모님의 도움이 없으면 보증금 빚을 지고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의 눈으로 봤을 때 각종 행정 지원은 많지만 대상자가 너무 적다. 공공임대 등은 불편한 위치에 공급하는 등 한계가 많다"고 덧붙였다.

▲ 지난 17일 열린 '청년, 사회주택의 길을 묻다' 토론회에서 이성훈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주거팀원이 청년의 주거 불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 지난 17일 열린 '청년, 사회주택의 길을 묻다' 토론회에서 이성훈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 주거팀원이 청년의 주거 불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 경남도의원은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을 준비하는 배경과 밑그림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2년 전 창원시와 여성안심주택 매입을 해보자고 논의하다 현실적 어려움에 부딪혔다"며 "청년은 인생의 지속성을 만들어야 할 시기다. 주거 기반을 만들어 줘야 하고, 사회적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사회주택은 그동안 제가 고민했던 것들이 다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성덕 경남도 청년주거담당 사무관은 올 하반기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조례 제정 후 내년에 사회주택 공급 시범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기존 주택 매입·전세임대 등으로 청년임대주택 20∼40가구 정도를 공급하고, 산업단지 청년 노동자를 위한 맞춤형 기숙사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배현표 한국주거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은 전주시 사례로 사회주택을 소개했다. 특히 배 사무국장은 "지역에서 사회주택을 활성화하려면 사회주택은 지역 특성과 수요자 맞춤형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남지역에서 장애인·비혼·청년·예술가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연구를 진행해보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