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서 국민권익위원회 의뢰 논의
"지방의회 조사 가능한지 제안"
부정적 국민의힘 협의 관건

경남도의회 '도의원 부동산 투기 조사'가 더불어민주당 중심으로 추진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국민권익위원회에 도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도의원 30명은 15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이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들은 앞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해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

빈지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권익위에 지방의회도 조사가 가능한지 제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서 "도 감사위원회도 있지만 도의원은 도 감사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유일한 검증기관으로 국민권익위 의뢰가 테이블에 올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도의원 21명도 같은 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지만 도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문제나 국민권익위 조사 의뢰 안건을 논의하지 않을 계획이다.

황보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우리 당 차원에서 자체 조사를 해보았지만 크게 문제 될 만한 도의원이 없었다"며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이어 "민주당 원내대표단과도 만나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 정의당 경남도당이 6월 14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회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재차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 정의당 경남도당이 6월 14일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회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재차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앞서 김하용 도의장은 지난 4월 28일 '도의회 전체가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달라'는 민주당 대표단의 요청에 '민주당-국민의힘 원내대표단 간 협의를 먼저 하라'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국민권익위 의뢰 결정이 나는 대로 국민의힘 원내대표단과 접촉할 뜻을 비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투기 사태 이후 '공직자 부동산 투기' 문제로 국민 분노가 들끓었지만, 도의회 의장단 등이 차일피일 논의를 미루면서 도의원 투기 조사에 대한 비판이 거셌다.

특히 민주당이 먼저 조사에 나서지 않고 국민의힘을 끌어들여 조사를 지연시키고 있다는 비난도 쏟아졌다.

석영철 진보당 도당 지방자치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민주당 도의원들은 국민권익위 의뢰 결과 비리가 나오면 제명하겠다는 단호한 입장과 함께 도민에게 정식으로 공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그래야 국민의힘도 따라오게 된다. 이 과정을 생략한다면 꼬리 자르기식 물타기용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