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전문가와 함께하는 맞춤형 진학 컨설팅’, ‘교과목 문해력박람회’

장유고등학교(교장 김옥증)는 7월 14일(수) 장유고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상담DAY : Dream In」 진로·진학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장유고가 평소 수업에 쫓겨 상담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던 재학생들을 위해 진로·진학에 필요한 통합적 정보를 제공하고 진학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하였다. 행사는 ‘출발! 전문가와 함께하는 맞춤형 진학 컨설팅’을 시작으로, ‘진로·진학 셀프 컨설팅’, ‘교과목 문해력박람회’까지 총 3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출발! 전문가와 함께하는 맞춤형 진학 컨설팅(7월 13~14일)’은 대입 관련 외부 전문가들이 학생들과 일대일로 대면하여 대입에 필요한 개인별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입시를 앞두고 있는 3학년 학생들 중 컨설팅 신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전문가와 담임교사가 사전 분석 작업을 진행한 후, 학생의 진학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 점이 눈길을 끈다.

‘진로·진학 셀프 컨설팅(7월 14일)’은 각 분야별 진로·진학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학년별로 진로에 따라 편성된 14개 반에서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었다. 진로 성숙도 검사 결과에 따라 학생들의 반이 배정되었으며, 각 반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성향에 맞게 진로·진학 및 중장기 인생 청사진 설계법과 대입 전략, 그룹별·개인별 상담 등이 진행되었다. 장유고는 진로를 미처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따로 기획하여 진행하였다. 모든 학생들이 빠짐없이 진로·진학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 학교의 세심함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교과목 문해력박람회(7월 5~14일)’는 고교학점제로 부각되고 있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과 접목된 행사로, 학생들이 선택과목에 대한 탐색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열흘에 걸쳐 진행되었다. 장유고 1층 갤러리에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45개의 선택과목 안내자료와 교과서를 전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과목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선택과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포스트-잇에 적어 게시판에 붙여 두면 해당과목 교사들이 답변해 주는 쌍방향 소통 형식도 사용되었다.

한편, 장유고는 지난 3월과 6월에도 재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행사를 개최한 바가 있다. 3월에 치러진 「진학드림, 합격드림」진로진학박람회는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하여 현장 참여와 실시간 온라인 형식을 병행하였으며, 대학관계자와 입시상담센터, 입시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MBC공부가머니?’로 대중에게 얼굴이 잘 알려진 입시전문가 오대교(오대교수능연구소) 대표의 강의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호응도가 높았으며, 장유고 유튜브 채널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다.

장유고등학교 김옥증 교장은 “9월과 12월에도 진로·진학 행사가 계획되어 있다.”고 하면서 “코로나로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 습득과 체험의 기회를 가지지 못한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