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경남, 규탄 회견 열어

항공정비(MRO)사업에 참여하려는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비난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경남 정치권과 경제계에 이어 노동계도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2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MRO사업 참여 전면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5월 4일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 항공정비업체 ㈜샤프테크닉스K(STK)와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 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MAO)'를 체결했다.

합의각서에는 '공항공사가 인천국제공항 내 개조시설을 건축하고 해당 시설을 합작법인에 임대한다', '각 사는 다른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며, A330 화물기 개조 등 추가적인 항공MRO사업 확장 기회 또한 모색한다'고 쓰여 있다. 시설 임대를 내세웠지만 사실상 항공기 정비사업 확장까지 염두에 둔 셈이다.

이에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정비사업에 직접 참여하겠다는 선언을 한 것이고 관련 법령을 위반하겠다고 공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가 12일 도청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MRO사업 참여 전면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가 12일 도청 앞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MRO사업 참여 전면 취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항공기 취급업·정비업은 민간 사업영역이다. 한국공항공사법은 '1등급 운영증명을 받은 공항은 항공MRO사업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인천국제공항은 1등급 운영증명을 받았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정부가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MRO사업 참여를 방관하고 묵인하는 것은 국가 핵심 인프라 사업 중복 투자로 혈세 낭비는 물론 아직 걸음마 단계인 한국 항공정비사업을 공멸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속노조는 항공정비 노동자 고용 불안과 산업 발전 악영향을 우려했다. 이들은 "만약 인천공항에 외국합작법인 항공정비업체가 들어온다면 항공정비 노동자 임금 수준이 저임금으로 추락하고 고용 질이 떨어지면 항공 안전도 위협받는다"며 "항공정비산업에서 원천기술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외국기업이 아무런 대가 없이 이전해 주겠느냐"라고 말했다.

노조는 끝으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항공 관련 산업이 붕괴하면서 엄청난 충격에 빠져있는데 그나마 사천 항공MRO사업이 걸음마 단계를 지나 정상궤도에 오르면서 조그만 희망 불씨를 살려가고 있다"며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정비사업 진출 취소를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