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설치 강경 대응 규탄
"방역 빌미로 민주노총 탄압"

경남 시민사회단체가 전국노동자대회 경찰 수사를 '정부 노동 탄압'으로 규정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12일 오전 경남경찰청 앞에서 '정부 민주노총 탄압 규탄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 34개 단체가 연대해 마련했다.

이들은 지난 3일 민주노총이 서울 종로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 것을 두고, 경찰이 특별수사본부를 편성해 수사에 들어간 점을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 연대는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정부는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소환 조사하는 등 강경 대응을 시작했다"며 "때마침 대유행 조짐을 보이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마치 민주노총 책임인 양 떠드는 여론 공세도 시작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7일 양경수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지난 5∼6월 열린 민주노총 집회와 관련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을 조사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이 방역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최대한 거리 두기를 하면서 안전한 집회를 추구했는데, 경찰은 원천 봉쇄, 차량을 포함한 검문·검색으로 노동자 목소리를 막고자 혈안이 된 모습이었다"며 "촛불로 당선된 대통령이 직접 약속한 노동 존중은 고사하고 헌법으로 보장된 '집회 및 시위의 자유'마저 허용치 않은 행태에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 연대는 전국노동자대회 당위성도 강조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유행으로 불평등은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났고 노동자 삶은 갈수록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엄중한 현실을 해결하고자 수차례 정부 부처와 면담을 추진했지만 철저하게 외면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를 거리로 내몬 것은 정부인데도 노동자에게 칼날을 겨누는 것이 가당키나 한 짓이냐"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