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주민 서로 기존입장 고수
이옥선 도의원 "대책위 꾸리자"

송전선로 건설을 둘러싸고 주민들과 한국전력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한전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입장 차만 확인했다.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마린애시앙 입주민 200여 명이 단지 내 광장으로 모였다. 한국전력공사 남부건설본부(이하 한전)에서 마련한 154㎸ 서마산분기 송전선로 증설사업 관련 주민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한전 직원 2명이 앞에 나와 전자파의 무해성을 설명했지만 이내 성난 주민들의 항의하는 목소리에 묻혔다.

서마산 송전선로 사업은 2010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받았다. 마산변전소가 전력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마산합포구 월영·예곡·가포동 일원에 송전탑 5기를 세우겠다는 내용이었다. 이 사업은 추진 계획이 반복해서 변경됐다. 그러다 지난해 10월 산업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고 협의와 함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뒤늦게 소식을 접한 인근 주민들은 동네 곳곳에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시민들은 송전선로 증설 추진이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마린애시앙에서 서마산 송전선로 증설사업 관련 주민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김다솜 기자
▲ 8일 오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마린애시앙에서 서마산 송전선로 증설사업 관련 주민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김다솜 기자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시민 장경화(35) 씨는 "마린애시앙 입주자 대다수가 마산합포구 일대에 초등학교와 가까운 아파트 단지가 별로 없어서 이곳으로 이사 왔을 것"이라며 "송전탑 선로가 학교 밑을 지나가는 줄 알았더라면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상규 입주자대표회의 총무이사도 "송전탑 1기랑 가장 가까운 아파트 동이 불과 650m 거리에 있다"며 "지중선로만의 문제가 아니라 송전탑이 월영동 전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반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홍은표 한전 남부건설본부 송전건설부 차장은 "지중송전선로가 지나가는 도로는 공공시설물이고, 주민에게 재산상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므로 협의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에는 월영동행정복지센터에서 월영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가 이어졌다. 송전선로가 땅 밑을 지나가는 월영마린애시앙아파트 입주민과 달리 월영마을은 송전탑이 세워질 예정이라 협의 대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한전은 전자파 무해성을 재차 설명하고, 해당 사업이 변경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시작 40분 만에 참석 주민 절반 이상이 빠져나가면서 설명회는 파행됐다.이옥선(더불어민주당·창원7) 경남도의원은 "대책위를 구성해 한전을 향해 선로 변경이나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하자"고 제시했다.

한전은 올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전은 이날 설명회에서 사업 당위성을 부각했지만,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송전탑 설치와 지중송전선로 증설을 둘러싼 주민과의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