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권고안 '1100원'
사업시행자 "투자자 반발"
1차 협의 결렬 9일 재논의
주민 교섭권 요구 집단행동

이달 말 개통할 창원시 지개(북면 지개리)~남산(의창구 동읍 남산리) 민자도로 통행료를 두고 창원시와 사업시행자 지개남산도시고속화도로㈜ 간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창원시는 공론화위원회에서 권고한 통행료 1100원(소형차 기준)을 바탕으로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일 한 차례 만나 협의를 진행한 시와 사업자는 9일 다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창원시공론화위원회는 지난달 "창원시가 사업시행자에게 운영 보조금 매년 10억 원을 지급하고 통행료 징수 기간을 연장(30년→40년)하는 동시에 사업시행자가 이자율이 낮은 채권으로 자금 재조달을 하면서 운영비를 줄이면 통행료 1100원이 가능하다"며 통행료 1100원을 최종 권고했다.

이에 시는 운영 보조금·통행료 징수 기간 연장을 협상 카드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참여한 사업시행자는 권고안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애초 통행료로 1512원을 승인 신청한 사업시행자는 특히 '투자자들의 반발'을 우려했다. 약정 금리를 파기하고 낮은 금리로 변경하면 은행 등 기존 투자자의 반대와 법적 다툼이 예상되고 낮은 금리로는 새로운 투자자 모집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창원시는 '높은 금리를 낮추어 자금 재조달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논리로 사업시행자를 설득 중이다.

▲ 창원시 의창구 북면 주민이 6일 창원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개~남산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br /><br />
▲ 창원시 의창구 북면 주민이 6일 창원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개~남산 민자도로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이 도로를 이용할 주민들도 통행료 인하 요구를 하고 있다. 북면 주민들은 '민자도로 개통으로 통행 시간 단축은 인정하지만 하루에 3000원 이상을 통행료로 내면 부담이 크다'며 인하 촉구 집단행동에 나섰다.

주민 300여 명은 6일 창원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북면 주민은 그동안 많은 교통 불편을 참고 인내해 왔다"며 "창원시는 운영 보조금 규모를 늘리고 사업시행자는 통행료 인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통행료를 1000원으로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에 이 도로를 이용할 후손을 위해서라도 통행료 징수 기간을 연장해서는 안 된다"며 "통행료 결정에 주민 교섭권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민 1만 1070명이 서명한 요구안을 창원시에 전달했다.

지개~남산 민자도로는 이달 31일 자정에 개통한다. 그전까지는 통행료 협상이 마무리돼야 한다.

창원시 관계자는 "다음 주께 통행료 협상 윤곽이 나올 듯하다"며 "통행료는 시민생활·지역경제 등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사업자와 긴밀한 협상을 통해 이용자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의창구 북면 지개리~의창구 동읍 남산리 5.4㎞를 연결하는 이 도로는 국도 25호선 대체 우회도로(동읍∼경남도청)와 직접 연결된다.

북면에서 도계·명서동 등 혼잡한 창원 시가지 도로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경남도청·창원시청 등 시내 중심가로 갈 수 있다. 통행 시간은 기존 30∼40분에서 10분 안팎으로 줄어든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