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삼성전자 등 힘 모아
창원에 자립 지원 센터 개소

'열여덟 어른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며 돕겠습니다.'

경남도는 보호 종료 아동의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디딤돌 경남센터'(창원시 의창구)를 23일 개소했다. 보호 종료 아동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시설, 가정위탁시설 등에서 생활하다 만 18세에 이른 이들이다.

'희망디딤돌'은 보호 종료 아동이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주거 안정과 자립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2014년 삼성전자 임직원들의 신경영 20주년 기부금으로 시작돼 부산·대구·강원·광주에서 운영됐다.

경남은 2020년 공모에 선정된 후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경남중부지부)를 수행기관으로 선정, 이번 '희망디딤돌 경남센터' 개소를 준비해왔다. 삼성전자가 경남센터 건립 사업비 50억 원을 기탁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최초 3년간 운영비를 지원하고, 경남도는 사업 운영을 맡는다.

▲ 경남도는 보호 종료 아동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디딤돌 경남센터'를 23일 창원에 개소했다. 개소식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 경남도는 보호 종료 아동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디딤돌 경남센터'를 23일 창원에 개소했다. 개소식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또한 경남은행·경상남도경제진흥원은 자립에 필요한 금융·일자리 부분을 돕는다.

경남센터는 자립 초기 주거 안정을 위해 1년간(최대 2년) 무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생활실을 제공한다. 개별 역량에 맞춘 취업·생활·재정관리 등 자립 준비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경남센터는 창원 생활실 입주자를 추가 모집 중이다. 9월에는 진주에 서부권 생활실을 마련한다.

희망디딤돌 경남센터 누리집(http://changwon1.goodneighbors.kr)을 참고하거나 전화(055-265-7942)로 문의하면 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하용 경상남도의회 의장, 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 이인용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장, 주은기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 부사장, 강기철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이호균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 이사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