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치권 3년째 지속 요구

사천해양경찰서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지난 2019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2019년 2월 사천시의회는 사천해경 신설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통영해경은 긴급 치안수요와 해난사고에 대응하고자 사천파출소를 구조 거점 파출소로 운영 중이지만 인력과 시설 보강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역사회에서는 사천·남해·하동의 섬과 양식장 등에서 각종 해양사고와 범죄 발생 시 선제 대응을 위한 통제 조직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계속돼 온 점도 건의안 채택의 배경이다.

어업인 오일영(사천시 선구동) 씨는 "사천이나 남해 선적의 배와 여수 배가 작업을 하다가 서로 그물이 엉키면 여수 쪽은 해경이 와서 바로 조치가 되는데, 우리는 다 해결해 놓고 나서야 통영해경이 도착한다"고 하소연했다.

삼천포수협 관계자는 "우리 지역 연안에서 여러 가지 해양 사고, 특히 바다가 오염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통영해경이 현장에 도착하는 데 최대 1시간 30분이 걸린다"면서 "해경의 대응시간을 지금보다 줄여 서부경남지역 어민과 바다를 살리려면 사천해경이 꼭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사천지역 정치인들이 5월 말 해양경찰청장을 만나 사천해양경찰서 신설을 당부하고 있다.  /사천시의회
▲ 사천지역 정치인들이 5월 말 해양경찰청장을 만나 사천해양경찰서 신설을 당부하고 있다. /사천시의회

특히 낚시객 등 레저 인구 증가를 비롯해 사천바다케이블카와 남해∼하동을 연결하는 노량대교 개통에 따른 물류와 관광수요가 많이 증가했지만, 통영해경과 거리가 멀어 서부경남의 각종 해양 민원 해결에 애로점이 있다.

최근에는 삼천포신항에 사천∼제주 간 카페리가 운항하면서 치안 수요가 더 늘었다.

지난해 4월 사천시장과 남해·하동군수, 사천·남해·하동 시·군의회 의장들도 신설을 공동 건의했다.

이어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사천에 해양경찰서를 신설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해 정부 부처 등에 전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사천해경 신설 재촉구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다.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은 1년 전 신설 촉구 건의문을 청와대와 정부부처, 국회 등에 전달했지만 정부의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어 다시 건의문을 전달한 것이다.

이삼수 사천시의회 의장은 "사천해경 신설은 지역으로서는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며 "정부부처와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사천해경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 가겠다"면서 "5년 전 설립된 부안해경처럼 천천히 설득해 나가면 반드시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요구가 계속되는 상황에 그동안 행정안전부는 사천해경 신설 취지는 이해하지만 경찰서 신설 시급성이 높지 않다는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올해 5월 이삼수 의장과 박정열·김현철·황재은 도의원 등 사천지역 정치인들은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을 만나 신설을 건의했다.

이후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을 만나 해양경찰청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지역 정치권은 사천해경 신설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도 마련해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

이 의장은 "사천해경이 들어설 부지, 삼천포신항 관광선 전용 계류장에는 함정 전용 부두를 확보해 놓고 있다"며 "조만간 행안부의 심의를 통과하면 기획재정부의 예산 심사를 거쳐 내년에 사천해경 신설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사천시 관계자는 "해양경찰청 조직 변경이 확정되면 시는 후속 조치로 사천해경이 조속히 신설될 수 있도록 관련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