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물류센터 화재 계기 온라인서 탈퇴 인증 확산
김범석 창업자 행보도 비판 "법적 책임 피하려는 꼼수"

"덩치 키우는 데만 급급하고 노동자 처우 개선 없는 쿠팡 탈퇴합니다." "저도 지웠습니다. 내 자식이 이런 환경에서 근무한다면…." "노동자들 혹사시키고 책임도 안 지려 하는 기업의 미래는 없는 거죠."

지난 17일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화재가 나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쿠팡 불매운동과 탈퇴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이번 사고를 계기로 그동안 문제가 돼왔던 쿠팡 노동환경과 창업자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일 경남지역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쿠팡 탈퇴 인증 글과 쿠팡 탈퇴 방법을 묻는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 화재 진압 과정에서 경기 광주소방서 소속 김동식 소방대장이 숨진 소식이 알려지자 19일 소셜미디어 트위터에는 '쿠팡 탈퇴'가 대한민국 트렌드 순위에 오르는 등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들이 확산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김범석 쿠팡 창업자가 평소 "우리 목표는 고객이 쿠팡 없이 산다는 것을 상상조차 할 수 없게 하는 것"이라고 밝힌 것을 언급하며 쿠팡을 대체할 수 있는 쇼핑몰 리스트를 공유하기도 했다.

쿠팡이 이토록 비판을 받는 데는 그동안 지적받았던 회사 운영방식이 바탕이 됐다. '로켓배송(다음 날 배송)'을 앞세운 쿠팡은 지난해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하면서 2019년 대비 매출이 91% 급증하는 등 전자상거래 대표 주자로 성장했다. 지난 3월에는 미국 뉴욕 증시에 안정적으로 상장하며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쿠팡은 화려한 외적 성장과 달리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과로사와 판매자 정산 지연 등 논란을 빚어 왔다. 특히 지난해 10월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하던 직원이 과로사한 사건으로 창업자인 김범석 이사회 의장이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받기도 했다. 당시 김 의장은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았고, 두 달 뒤인 지난해 12월 공동대표 이사직을 그만두면서 법적 책임에서 벗어나려는 행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번 이천 물류센터 사고 당일에도 화재 발생 5시간 만에 김범석 쿠팡 창업자가 국내 법인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다는 발표가 나와 논란에 불을 붙였다. 쿠팡 측은 "글로벌 경영에 전념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지만, 이를 두고 내년 1월 사업장에서 사망자가 발생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에게 형사처벌까지도 가능하도록 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김 의장이 처벌을 피하고자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해 쿠팡 사업장에서는 노동자 9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범석 의장이 국내 모든 직책을 내려놓는다 해도 사실상 국내 법인 총수 역할은 가능하다. 김 의장이 한국 쿠팡 지분 100%를 소유한 미국 상장법인 쿠팡 아이엔씨(Inc) 의결권 77%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부는 화재 이튿날인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로 쿠팡의 안일한 태도가 드러났다며 재발방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부는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사고 조사 노동조합 참여 보장 △전 지자체 물류센터 소방법 점검 전수조사 등 노동자 중심의 근본적이고 강력한 물류센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와 지자체, 안전 관련 기관들과 쿠팡 사측에 촉구했다. 또한 노동부에 전체 쿠팡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