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상공회의소협 호소문 작성
청와대·총리실·국토부 등 제출
"직원 2000명 감축안 공감 못해"

정부가 발표한 LH 혁신안에 대해 경남지역 상공인들이 반발하고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와 진주시의회 의장은 서울 시위를 이어갔다.

경남 9개 상공회의소가 모인 경상남도상공회의소협의회(이하 경상협)는 10일 'LH 개혁과 혁신 해야 합니다. 단 지역참여·합리성·원칙이 전제여야 합니다'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작성,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에 제출했다.

경상협은 호소문에서 "투기재발 방지를 위한 이중삼중의 통제장치 구축, 퇴직자 전관예우, 갑질행위 등 고질적 악습 근절, LH의 방만경영 관행을 개선하고 엄정한 경영평가로 성과급 환수라는 혁신방안은 본질에 부합한다고 판단하며 이견이 없다"면서도 "기능 조정과 지방 조직에 대한 정밀진단을 거쳐 현재 1만 명 수준인 LH 직원의 20% 이상을 감축하겠다는 안에는 여전히 공감할 수가 없다"라고 밝혔다.

또 "절차적 과정에서 지역이 소외당하거나 외면 당하지 않고 지역과 상생하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고, 국가균형발전의 대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진주혁신도시는 과거 국토개발 과정에서 소외되어온 서부경남권인 진주에 LH가 자리 잡음으로써 이루어낸 국가균형발전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LH는 진주혁신도시의 상징과도 같으며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더욱이 미래 세대인 지역 인재들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기에 분할이 이루어진다면, 인재 이탈을 초래해 지역경제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가 10일 국토부와 기재부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br /><br />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br /><br />
▲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가 10일 국토부와 기재부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는 10일 국토부와 기재부 앞에서 항의 시위를 가졌다.

이영춘 공동대표(진주상공회의소 회장)를 비롯한 운동본부 10여 명은 국토부와 기재부로 나누어 머리띠를 동여맨 채 LH 개혁과 혁신이 지역민의 동참 아래 국가균형발전을 전제로 합리적이고 원칙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시위했다.

7일부터 사흘간 국회와 정부 서울청사 등을 오가며 1인 시위를 이어간 조규일 시장도 범시민 운동본부의 시위에 동참해 이들을 응원하며 그 뜻을 같이했다.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은 10일 국회 앞에서 LH 분리·해체 반대 1인 시위에 나섰다.

이 의장은 "LH에 대한 해체 수준의 분리 혁신안이 실행되면, 지역균형발전을 이끄는 성장동력도 해체되고,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경부울 메가시티의 축도 무너진다"며, "진주시민을 대표해 지역 생존을 위협하는 정부의 LH 혁신안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