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 원 이상 4회 결제 시 1만 원 할인…저소득층도 받기 어려워
소상공인 매출 도움도 미미 "건수 제한 없애고, 대면 활성화를"

"1인 가구인 데다 경제력이 부족한 학생인데 한 끼에 2만 원어치 시켜 먹는 건 사실 그림의 떡이죠."

진주시 가좌동에서 자취하는 ㄱ(29) 씨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카드업계가 추진하는 '비대면 외식 활성화 캠페인'의 행사 참여 방법을 두고 1인 가구는 고려하지 않은 캠페인이라고 비판했다.

농식품부가 지난달 24일부터 내수경기 위축을 최소화하고 개개인의 자발적인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총사업비 660억 원 중 260억 원을 비대면 방식의 외식 할인 지원으로 배정해 우선 개시했다. 지난 2월에 시행했던 비대면 외식 할인 쿠폰과 같은 방식이다.

지정된 배달앱에서 제휴 카드사로 8만 원을 선결제하면 1만 원을 돌려주는 혜택이지만 1인 가구나 저소득층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건당 2만 원 이상 4회를 결제해야 1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국내 1인 가구 수는 2019년 기준 614만 7516가구, 비율은 30.2%다. 경남지역 1인 가구 비중은 29.6%로 평균보다 낮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를 보면 2020년 전국 1인 가구 월평균 외식비는 19만 2733원, 식료품 소비액은 15만 9277원이다. 2인 이상 가구보다 외식 비중이 더 높으나 건당 결제금액은 2만 원이 넘지 않는 게 대부분이다.

1인 가구 소비자 ㄱ 씨는 이에 "차라리 건수는 없애고 외식에 8만 원 이상 사용했을 때 1만 원을 환급했으면 좋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 정부가 배달앱으로 2만 원 이상 4회 주문·결제 시 외식비 1만 원을 돌려주는 할인 지원 행사를 하고 있지만 1인 가구·저소득층에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배달업체 관계자가 배달할 음식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 정부가 배달앱으로 2만 원 이상 4회 주문·결제 시 외식비 1만 원을 돌려주는 할인 지원 행사를 하고 있지만 1인 가구·저소득층에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배달업체 관계자가 배달할 음식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인 가구 소비자는 물론 1인 가구를 겨냥한 배달앱 입점 소상공인들도 이번 정부 외식 활성화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고 밝혔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의 1인 식사 배달전문점에서는 보통 한 끼 식사를 1만 원 선에서 주문할 수 있다. 이 배달전문점 업주는 "평균 가격 7000원, 배달료 3000원으로 한 끼에 1만 원이 넘는 가격이면 부담스럽기 때문에 든든한 한 끼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게 모토"라며 "2만 원 이상을 구매하기 어려운 조건이라 이번에도 저번 정부 외식 활성화 캠페인 때와 마찬가지로 매출 변동은 없다"고 말했다.

배달앱 사용이 안 되는 지역, 배달앱 사용을 어려워하는 계층도 외면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도내 배달앱에 입점하지 않은 소상공인은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활황을 누리고 있는 배달앱보다 대면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비판했다.

창원시 의창구 북면에 위치한 한 오리고기 집은 "소상공인을 돕는 취지인데 배달앱으로 판로 확보를 한 소상공인은 계속 도와주고 비대면 판로를 찾지 못한 소상공인들은 방치되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2020년 기준 경남지역 배달앱 이용률은 18.7%다. 특히 매출 규모가 5000만 원 미만인 업체는 이용률이 6.4%에 불과했다. 규모가 영세한 업체일수록 지원이 시급한데 지원받지 못하는 실정이고 배달앱을 이용하는 18.7%만 활성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잔여 사업비를 대면 활성화에 활용할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외식 할인 캠페인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차례 중단된 점을 거울삼아 농식품부는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고 총사업비 660억 원 중 남은 금액 400억 원은 추후 대면 외식 할인 지원 등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