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서 "투자 선순환 효과 높여"…지출·구조조정 병행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확장재정을 요구하는 의견과 재정건전성을 중시하는 의견이 엇갈리지만, 적어도 내년까지는 경기의 확실한 반등과 코로나 격차 해소를 위해 확장재정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2021 국가재정전략회의' 모두발언에서 "재정이 균형추가 돼 가계와 기업의 활력을 보완하고 양극화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국가재정전략회의는 '완전한 경제회복, 든든한 국가재정'을 주제로 중기 재정방향과 내년도 예산안 편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다.

문 대통령은 "국가채무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에 비해 증가 폭이 작고 재정건전성이 양호한 편"이라며 "아직 다른 선진국에 비해 재정 여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장재정 운용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올해 세수가 큰 폭으로 회복돼 오히려 재정건전성 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런 재정 투자의 선순환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와 올해 전시재정의 각오로 재정역량을 최대한 동원해 우리 경제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재정이 마중물이 되고 가계와 기업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돌아봤다.

그러면서도 "아직 반쪽의 회복에 그치고 있다. 일자리 양극화가 뚜렷하고 자영업자의 경영난도 풀리지 않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재정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재정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타이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올해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는 동시에 방역 상황과 경제여건 변화에 곧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추가 세수를 활용한 추가적인 재정 투입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며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가능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각국이 코로나 이후 주도권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선진국도 글로벌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개편하고자 대규모 투자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뒤질 수 없다.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입하는 한국판 뉴딜을 시작으로 신산업과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재정뿐만 아니라 세제, 정부 조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신 "우선순위가 낮은 사업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지출 구조조정을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며 "경제가 정상궤도로 복귀한 이후도 대비해야 한다. 위기를 맞아 한시적으로 추진하고 확대한 사업의 출구전략도 미리 마련해 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