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유지·성장 동력 확보
경쟁력·상생·친환경 방점 대책
김 지사 "조선업과 운명공동체"

"경남과 조선업은 운명공동체다."

경남도가 조선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안착시키고자 대대적인 투자에 나선다.

도는 2027년까지 2조 1757억 원을 들이는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 대책'을 17일 거제시청에서 발표했다.

경남 조선업은 최근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세계 선박 수주를 늘리고 있다. 하지만 중소 조선소와 조선 기자재 업체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른바 '낙수효과'를 보려면 1~2년을 더 필요로 한다.

이에 도는 현재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남 미래 성장 동력과 먹거리로 삼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기자재 업체, 대·중·소 조선사, 관련 전문가 목소리를 듣고, '경상남도 조선산업 민관협의회'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했다.

도는 경남 조선산업 방향성으로 세 가지를 제시했다. 그 내용은 △협력을 통한 상생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 △대형조선사와 함께 중소형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동반 성장이다.

전체를 아우르는 기조는 결국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줄기는 '중소 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어려움 극복' '미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다. 구체적으로는 △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 △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 △친환경 선박 확대 지원 △스마트 조선산업 중점 육성 △조선산업 생태계 강화다.

우선 '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에 1864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250억 원, 중소기업 육성자금 300억 원으로 기업 경영 안정을 돕는다.

▲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경남도민일보 DB

그리고 대·중·소 조선소 간 연계 협력으로 LNG 기자재 핵심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성능 시험 인증 장비 사용료와 시제품 제작 지원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LNG 콘퍼런스, 기술 교류회 등을 마련해 국내외 업체·조선소 간 국제 연결망 강화에 나선다.

다음으로 '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에 1564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통영·고성 중심으로 선박 수리 개조 생태계를 조성한다.

또한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과 부유식 플랜트 제작 등 중형조선소 혁신 성장 개발을 지원한다. 소형 조선소 집단화·공동화·전문화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과 같은 것이다.

특히 눈에 띄는 대책은 '친환경 선박 확대 지원'이다.

도는 미래 조선산업에 대비하기 위해 '저탄소 선박' '무탄소 선박'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로 하고, 4192억 원을 집중 투자한다.

각종 기술·시스템 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무탄소 규제자유특구'까지 구상 중이다.

도는 이 밖에 '스마트 조선산업 육성'에 1280억 원, '조선업 생태계 강화'에 1조 2857억 원을 투입한다.

김경수 지사는 "경남이 이번 대책으로 조선산업 세계 1위 유지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장 발등의 불은 진해·거제·통영·고성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이다. 도는 정부에 "조금만 더 버틸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며 연장 당위성을 알리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