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시군 단체장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정부에 지정 연장 호소

"정부에 당부드린다. 진해·통영·거제·고성이 조금만 더 버틸 시간을 달라."

경남도와 해당 지자체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

도는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 조선산업은 지난해 말 기준 세계 수주량의 17.2%, 수주액의 25.5%를 차지하고 있다. 여전히 세계 조선업 중심 지위를 유지하고는 있다. 하지만 조선업 호황기였던 2015년과 비교하면 지난해 수출액은 40% 감소했고, 종사자 수도 48% 줄었다.

올해 들어 대형 조선 3사 신규 수주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고 있지만, 도내 중형 조선사와 협력업체들은 여전히 코로나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형 조선사 수주에 따른 낙수효과를 기대하려면 내년까지 버텨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정부의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이 절실한 이유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1∼2년)되면 기업·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연구·수출 지원이 이뤄진다. 고용 안정 지원, 신산업 육성 지원, 공유수면 점·사용료 감면, 보통교부세 지원 등 혜택도 뒤따른다.

▲ (왼쪽부터) 안경원 창원시 제1부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정호 국회의원,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가 지난 14일 도청에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대정부 호소문'을 작성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 (왼쪽부터) 안경원 창원시 제1부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정호 국회의원,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가 지난 14일 도청에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 대정부 호소문'을 작성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이들 4개 지역은 오는 28일 지정 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달 산업연구원 등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실사단과 함께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 조선 업체, 원자재 수급 업체, 지역 금융사, 지역 상권 대표자 등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또한 HSG성동조선, 거제 옥포시장 등을 방문해 지역 기업·상권 상황을 확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역산업 현황, 경제 여건 분석, 현장 실사 등을 바탕으로 오는 18일 열리는 지역산업위기 심의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 회의(기획재정부)를 통해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14일 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김정호(김해 을) 국회의원, 4개 지역 단체장들과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김 지사는 "LNG선 등 조선 3사 수주 실적이 계속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협력업체·하청업체·지역경제·주민 민생 체감은 1년 가까이 걸린다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코로나 상황이 극복되면 조선산업뿐만 아니라 지역·국가·국외 경기까지 함께 나아질 것"이라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은 이번 연장을 끝으로 졸업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경남도는 이번 대정부 건의가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 현장실사 때 경남도와 창원시·통영시·거제시·고성군이 지정 연장 필요성을 역설했던 내용을 종합적으로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