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개 떼에 두 차례 습격당해
김해 양계장 닭 1050마리 폐사
경찰 신고했지만 보상은 막막

김해시 한림면 한 양계장에 들개 떼가 두 차례 습격했다. 이 때문에 닭 1050여 마리가 폐사했다.

김호대(더불어민주당, 진영·한림) 경남도의원은 지난 15일 오전 70대 노부부가 운영하는 한림면 양계장에 간밤에 들개 떼가 습격했다고 연락 와서 현장에 가 보니 닭 800여 마리가 죽어 있었다고 16일 밝혔다.

김 의원은 "노부부는 일주일 전에도 개 떼 습격을 받아 닭 250여 마리가 죽고 이번에 800여 마리까지 총 1000마리 넘게 죽어 2000여 만 원 피해를 봤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사실을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려 놓았다. 노부부는 30여 년 동안 닭을 키우고 있지만 요즘처럼 개들이 습격하는 일은 없었다고 한다. 노부부는 김해서부경찰서에 신고했으나 피해 보상을 받으려면 습격한 개 사진을 찍어놓으라고 하는데 도망간 개를 찾을 수가 없어 망연자실한 상태다.

▲ 들개 떼 습격으로 피해를 본 김해 한림면 양계장 주인이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김호대 도의원 페이스북
▲ 들개 떼 습격으로 피해를 본 김해 한림면 양계장 주인이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김호대 도의원 페이스북

김 의원은 "아비규환(阿鼻叫喚)이라는 말을 현실로 보았다"며 "키울 때 애완견이지 버리면 들짐승이 된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보험이나 피해 보상을 하는 대책도 필요하지만 개를 키우는 이들의 이후 관리가 더 중요하므로 제발 함부로 개를 방치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 글에는 도의원, 시의원, 시민, 페이스북친구(이하 페친)들이 댓글을 달면서 들개 떼 습격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에 신고하면서도 믿기질 않았습니다. 제가 처음 신고할 때는 300마리 정도라 했는데 다시 800마리라고 변경했습니다."(정준호 김해시의원)

"보상해 줄 방법은 없고 농민의 애타는 마음 달랠 길이 없네요. 개를 키우면 책임도 따라야 하는데 남의 재산까지도 손해를 입히니. 저희 과수원에서도 같은 일이 있었는데 엄청 화납니다."(김경수 경남도의원)

한 페친은 "보상도 보상이지만 들개 잡는 것이 우선이니 들개 잡는 전문가에게 상담 받고 보상은 보상대로 진행하죠"라고 조언하며 "피해 본 농가 어르신 힘내세요"라고 위로했다. 또다른 페친은 "민생 민생 하지 말고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해 신고 방법을 알려주고 24시간 동안 연락 체계가 돼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려견으로 지내다 버려진 유기견들이 떼 지어 가축과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종종 발생해왔지만, 대책 마련은 더디다.

▲ 폐사한 닭. /김호대 도의원 페이스북
▲ 폐사한 닭. /김호대 도의원 페이스북

김해지역의 경우 지난 2019년 3월 칠산서부동에서 자연 번식한 수십 마리 유기견들이 근처 야산으로 몰려다니며 농작물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주택에 침입해 사람들을 위협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런 내용은 시 누리집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개떼들의 습격'이란 제목으로 올려졌다. 당시 시는 '동물보호센터와 119구조대가 현장 출동했으나 들개의 경우 경계심이 많고 출몰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구조하는 데 애로가 많은 실정이다. 김해시는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으로 들개를 포획·관리하고자 2019년 야생화된 유기견(들개) 포획·구조 시범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앞서 2018년 12월엔 김종근 김해시의원이 유기동물 조례 개정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도내에서는 지난 2019년 11월 거제 동부면에서 야생 들개 떼가 마을 염소를 습격해 염소 50여 마리가 폐사한 적이 있다. 최근엔 2020년 7월 제주시내 중산간에서 구조되지 못한 유기 동물이 야생화돼 가축·사람을 공격한 사례도 있다.

김 의원은 "17일 김해시 축산과와 피해 현장에 가서 대책을 찾아볼 계획"이라며 "개 떼 습격은 축산물피해보험 해당도 안되고 축산 양성화 건물은 보험 적용이 안되는 사각지대로 보여 대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