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연 폐업 반대 선전전
현지 60대 일본 시민 연행돼

일본 산켄전기 본사(사이타마현 니자시) 앞에서 '한국산연 폐업 반대' 연대 투쟁 중이던 일본 시민이 탄압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도내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이하 지회)는 13일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는 한국 법과 행정기관 결정을 우롱하는 일본 정부·산켄전기를 즉각 규제하라"고 말했다.

지회 등에 따르면 '한국산연노조와 연대하는 사이타마 시민모임'에 참여한 60대 시민 1명이 지난 10일 산켄전기 본사 앞에서 출근 선전전을 하다 연행됐다. 지회는 선전전 과정에서 폭력행위는 일절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회는 "일본에서는 집회 신고를 하지 않고도 집회할 수 있어 그동안 산켄전기 출근선전전을 하더라도 경찰력이 배치되지 않았다"며 "산켄전기는 경남지방노동위원회가 권고한 노사 화해 기간(6~13일)에 느닷없이 출근 선전전을 신고했고 경찰은 시민을 연행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특히 이러한 조치가 한국 노동자와 법을 무시하는 일본 정부·기업의 모습을 극단적으 로 보여주는 사례라 지적했다.

앞서 경남지노위는 '사측의 위장폐업으로 자행된 해고는 부당하다'며 지회가 낸 부당해고 구제신청에 '결정 유보' 판정을 내리며 일주일 조정기간을 부여한 바 있다. 지노위는 양측 간 원만한 합의를 유도하고 중앙노동위원회로 가는 과정을 덜고자 화해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지회는 "일본 경찰에 연행된 시민은 '한국 정부가 노사 화해 권고를 냈으니, 산켄전기는 교섭에 응하라'는 내용으로 선전전을 했었다"며 "대화 요구에 폭력적 행위를 자행한 일본 정부·산켄전기는 즉각 사과하고, 연행자를 석방하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