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단계 시행 시군에 적용 요청
도 "확산세 안정 후 정부 전달"

문준희 합천군수가 경상남도 재난안전대책 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대응 관련 사적 모임 수를 8인까지 완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합천군은 9일 이런 소식을 전하며 "지역 상권이 무너져 가는 현실에 대응하고자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가 시행되고 있는 시군만이라도 사적 모임 수를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전국에서 처음 사적 모임 제한을 푼 곳은 경상북도로 인구 10만 명 이하 12개 군 지역에서 지난달 26일 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안 1단계 시범 시행에 들어갔다.

▲ 경상남도 재난 안전대책 회의에서 합천군이 사적 모임 수를 8인까지 완화해 달라고 경남도에 요청하고 있다.  /합천군
▲ 경상남도 재난 안전대책 회의에서 합천군이 사적 모임 수를 8인까지 완화해 달라고 경남도에 요청하고 있다. /합천군

경북도에서는 사적 모임 완화 시범 시행 첫째 주 성주에서 확진자 1명만 나왔다. 하지만, 둘째 주에 접어들면서 청도 3명, 예천 3명, 울진 2명이 발생했고, 7일에는 청송에서 3명의 확진자가 더 나와 확진자가 늘어나는 모양새다. 하지만, 경북도는 사적 모임 해제 지역 확진자는 타 시도 확진자 접촉자로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이 작을 것으로 판단해 현 거리 두기 개편안 시범 시행을 유지할 계획이다.

문 군수는 경남에서도 경북도와 같이 확산 위험성이 크지 않은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적 모임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경제 위기가 예상보다 심각한 지경"이라며 "지역경제를 살려달라는 지역민의 요구를 대변한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사적 모임 완화 요구에 대해 당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합천군 관계자는 "김경수 도지사가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완화 요구는 어려울 것 같다는 답을 했다"며 "앞으로 확진자가 감소해 안정세가 지속한다면 중앙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는 의견을 들었다"라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