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군수 낙동강청에 '반대'
"주민 생존권·지역경제 타격"

함안군이 군북면 모로농공단지에 들어서려는 민간기업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에 대해 반대 뜻을 재차 밝혔다.

조근제 군수는 지난 4일 장종하 도의원, 윤광수 함안군의회 부의장, 관계공무원과 함께 의료폐기물 중간처분업(소각) 사업계획서 접수에 따른 주민 반대민원 해소를 위해 소각시설 허가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을 방문했다.

조 군수는 이날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수박산업특구와 가까운 지역에 소각시설이 들어서면 군 명품 농산물인 수박, 토마토, 마, 우엉 등에 대한 소비자의 외면 사태가 확산할 수 있다"며 "지역경제와 주민 생존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법적 저촉사항이 없으면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사업계획서에 대해 적합 통보를 해야 한다"며 법적 사항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조 군수는 "㈜혜인의 사업계획서상 소각 처리용량은 연간 3만 9600t인데, 함안군 최근 4년간 의료폐기물 발생량은 연간 평균 185t으로 처리용량의 0.46%에 불과하다"며 "폐기물 대부분은 타 지역에서 발생한 것을 소각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그러면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혜인은 지난 2019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지정폐기물 중간처분업 사업계획서를 신청해 현재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작성을 완료하고 초안에 대한 의견조회 및 공람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주민은 지난 4월 21일 군청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반대 군북면민 규탄대회'를 한 데 이어 26일에는 사업예정지에서 열릴 예정이던 주민설명회를 무산시키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 조 군수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고, 함안군의회도 결의문을 내고 반대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