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남해서 이용은 초대전

뮤지엄남해가 지난 1일부터 30일까지 이용은 작가의 '꽃끼리 : 시작부터 지금까지' 전시를 연다.

이 전시회는 2020년 예비사회적기업인 ㈜예술상점에서 주최·주관하고 등록 사립미술관인 리미술관에서 후원한 '신작발견' 공모전의 우수상 선정작가 초대전이다.

"사실 코끼리라는 동물에 애착이 간다거나 큰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었다. 개나 고양이처럼 자주 접하는 동물도 아니고 동물원에 가야만 멀리서 볼 수 있기에 가까운 사이도 아니다. 나는 누구나 잘 알지만 접하기 어려운 소재를 찾고 있었고 그것으로 나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다."

이용은 작가의 말이다. 코끼리와 꽃이 공통으로 등장하는 작품은 소재를 불경의 '향 코끼리'에서 가져왔다. 코끼리라 하면 불교에서 대표적인 상징동물로 여겨지는데, '향 코끼리'는 깨달음을 얻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 이용은 작가 작품.  /뮤지엄남해
▲ 이용은 작가 작품. /뮤지엄남해

이처럼 깨달음을 얻은 사람 하나가 다른 사람에게 감화력을 가져서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향기로운 바람이 사방으로 흘러넘치게 한다는 뜻을 담았다.

코끼리와 함께 등장하는 것이 '꽃'인데 이는 매화로 동양예술에서 향을 내뿜는 대표적인 꽃으로 많이 등장한다. 매화는 향기와 아울러 눈을 거치며 가장 먼저 꽃피우기에 곧은 지조와 절개를 상징한다. 이는 장애물의 방해를 무너뜨리고 앞으로 나아가는 코끼리의 습성과 맞물린다.

이를 통해 향을 표현한 꽃과 코끼리를 합해 '꽃끼리(flowerphant)'라는 합성어로 코끼리를 새롭게 재해석했다.

이용은 작가는 코끼리의 주름을 표현하고자 수많은 실험을 거쳐 종이 자체에 주름을 주기도 해 구겨진 종이 위에 한국화 전통 재료의 특징을 살려 페인팅 작업을 했다. 동양화 전통묘사 방법을 유지하면서 동양에만 머물러 있지 않은 전 세계 공통의 독특한 소재를 섞어 작가만의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기타 전시 내용은 뮤지엄남해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55-867-2021)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