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위 창녕·의령군민과 연대
"유치 주민 서명 명백한 조작"
군·주민 소통장 마련 목소리도

합천 LNG-태양광 발전단지 반대운동이 인근 지역으로 세를 넓혀 확산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상생 발전을 위해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합천 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박진규·이하 반투위)는 3일 합천군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합천군수가 나서 LNG-태양광발전단지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1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집회에는 경남 녹색당원과 창녕군, 의령군 주민도 함께 참여했다.

반투위는 "합천군수는 유치청원 동의서가 불법임을 시인하고도 이 사업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주민 서명이 조작된 것임이 밝혀진 마당에 무슨 근거로 사업을 계속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뢰를 무너뜨린 행정에 항의하고자 어린아이부터 팔순을 넘긴 노인까지 길거리에 나서게 되었다"라며 "고향 땅을 짓밟는 행위를 당장 멈추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집회 과정에서 합천군수 사퇴를 요구하며 상여를 끌고 군청 마당으로 진입하려다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대치하기도 했다.

▲ 합천 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투쟁위원회가 3일 군청 앞에서 합천군수 사퇴를 요구하며 상여를 끌고 있다. /김태섭 기자
▲ 합천 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투쟁위원회가 3일 군청 앞에서 합천군수 사퇴를 요구하며 상여를 끌고 있다. /김태섭 기자

반투위는 집회를 통해 인근 지역 상황도 함께 전했다. 박진규 위원장은 "지금 의령군의회와 의령군수는 합천 삼가면과 쌍백면에 추진 중인 LNG-태양광 발전단지 사업을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자굴산·한우산 관광특구 사업의 걸림돌로 인식, 합천과 연대해 투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령군의회는 앞으로 의령군이 입게 될 피해를 면밀히 조사한 후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창녕군 상황도 함께 전했다 "합천군이 청덕면에 건립을 추진하는 LNG복합화력발전소는 창녕 이방면 바로 밑에 있으며, 산토끼 노래동산과는 3.3㎞, 우포늪과는 6.5㎞ 떨어진 거리에 있다. 사업 취소 관련해 합천군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올 때까지 연대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합천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상생협의회' 명의로 소통과 화합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하자는 호소문이 발표됐다. 상생협의회는 합천군의회에 소통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하고, 반투위에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소통해 나가자고 제의했다.

특히, 합천군과 남부발전에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열어 주민 불만을 없앨 것과 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최신 저감 시설을 설치해 주민 피해가 없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