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결정 비판 고조
창원시·의회·상공계 힘 모으기
남해군 어선 110여 척 집단행동

수산업계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비판하며 국산 수산물 보호 대책을 촉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30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수협 공판장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대회가 열렸다. 이날 전국 9개 권역에서 동시에 개최한 이번 집회에 수협은 어업인 1000여 명, 어선 500여 척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마산수협, 창원서부수협, 부경신항수협, 패류살포양식수협, 진해수협 등 경남수협장협의회와 허성무 창원시장, 이치우 창원시의회 의장, 구자천 창원상의 회장, 정만화 수협중앙회 상무 등이 참석했다.

▲ 지난달 30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수협 공판장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대회가 열리고 있다. /안지산 기자
▲ 지난달 30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수협 공판장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대회가 열리고 있다. /안지산 기자

수산업계는 일본이 지난 4월 13일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한 것은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함은 물론 한국 수산업의 존립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의 해양 방류 결정만으로도 이미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며 일본이 해양 방류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수산물 소비는 다시 회복할 수 없다는 점을 정부는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은 일방적 해양 방류 결정 즉각 철회 △일본은 투명한 정보공개와 과학적 검증 요구 즉각 수용 △정부는 수산물 안전관리방안 즉각 마련 △정부는 수산업 보호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임준택 수협 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정만화 수협 상무는 "자국민도 반대하는 일본 원전수 방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전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섭취할 수 있는 안전성 확보와 수산물 보호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 지난달 30일 남해군 어민들이 미조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항의하는 해상시위를 하고 있다. /남해군
▲ 지난달 30일 남해군 어민들이 미조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항의하는 해상시위를 하고 있다. /남해군

이날 마산 바다에서 '자국민도 반대하는 해양 방류 웬 말이냐!', '우리 수산물 안전 우리가 지킨다'고 적은 펼침막을 붙인 어선 20여 척은 해상 시위도 벌였다.

지홍태 통영굴수하식수협 조합장은 규탄사에서 "오염수를 방류하면 수산물 소비 급감과 어촌관광 기피 등 업계 피해가 뻔하다"고 말했다. 최기철 마산수협 조합장은 국민의 방사능 불안을 불식하기 위해 방사능 모니터링 철저,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남해에서도 어민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집회와 해상 시위를 했다. 이들은 이날 미조항에서 이순신 장군으로 분장해 욱일기를 베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비판했다.

같은 시각 해상에서 어선 110여 척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깃발을 달고 시위를 벌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