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내대표단, 의장 압박
의장 "먼저 여야 간 합의해야"

경남도의회 부동산 투기 자진 전수조사 논의 공이 김하용(무소속·창원14) 의장에게로 넘어갔다.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지난 5일 도의원 전원이 동참하는 '자진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했지만, 의원 전체로의 확산은 정체된 상태다. 31명 민주당 도의원 전원은 자진 부동산 전수조사에 동의하며,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했다.

이에 민주당 대표단은 28일 의장과 의회 사무처를 찾아 "도의회 차원에서 도의원 전원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표단 관계자는 "국민의힘에서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지켜보자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도의원 전체 의지를 확인하고 동참을 유도하려면 의장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의장은 민주당 측에 국민의힘 원내대표단과의 협의가 우선이라는 견해를 전달해 속도감 있는 논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아직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이 제안한 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무소속 등 4자 대표단 회의도 김 의장의 의중이 중요해졌다.

4자 대표단 회의 제안에 민주당은 "도의회 대표단이 아닌 당대 당으로 협의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재차 논의 후 정의당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정의당에 "논의가 필요한 사안으로 조금 더 검토 후 결정하겠다"고 전달했다. 무소속 의원 뜻은 이영실(정의당 ·비례) 의원이 일일이 물어 확인하고 있다.

이 의원은 "무소속 7명 의원 중 현재 2명 의원이 4자 대표단 회의에 찬성 견해를 밝혔다. 김 의장과 장규석(진주1) 부의장도 무소속으로, 내일 따로 만나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의장단 선거 갈등 이후 야당으로 돌아선 의장과 부의장 입장에 따라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 견해도 달라질 수 있어 이들의 결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편, 창원시의회는 지난 27일 열린 10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시의원 부동산 투기조사 결의안'을 표결 없이 원안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시의원 44명 전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강력히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