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행안부에 건의문 보내 "1만 6125개 사업체 업무 불편"

거제지역 상공인들이 세무 관련 업무를 보는 데 어려움이 많다며 정부에 거제세무서 신설을 요구했다.

거제상공회의소(회장 김환중)는 28일 거제세무서 신설 촉구 건의문을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에 보냈다. 거제상의는 건의문에서 "오랜 기간 불편을 겪는 세무 관련 고충 해소를 위해 거제세무서 신설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1990년 문을 연 통영세무서 거제지서가 거제지역 세무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민원과 세원 분야 중심이다. 그러나 법인 납세자 관련 업무는 세무서에서만 처리할 수 있다. 조사·불복 업무도 본서에서 담당한다. 이 때문에 거제지역 납세 법인(4328곳)은 시간을 들여 통영세무서에 가서 업무를 봐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거제상의는 변화한 도시 규모에 걸맞게 지서가 아닌 세무서 단독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서가 운용되는 시군은 현재 전국 19곳이다. 인구 20만 명이 넘는 시군 가운데 지서가 있는 곳은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거제시가 유일하다"라고 지적했다.

거제상의는 "거제는 인구가 25만 명에 육박하고 조선 산업 도시로서 사업체 수도 1만 6125개에 달하는 만큼 이에 걸맞은 공공기관이 필요하다는 데 누구나 공감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업 수주로 협력사와 민원 업무 등도 서서히 늘고 있다"며 "상공인을 포함한 거제시민들의 고충과 염원을 헤아려 반드시 조속한 시일 내로 거제세무서 신설 계획을 확정 지어달라"고 건의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23일 통영세무서장을 만나 세무서 신설 문제를 논의했다. 앞서 서일준(국민의힘·거제) 국회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국세청 등에 거제세무서 개설을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