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앞서 일본 정부 풍자·규탄
진주서는 수산물 수입 금지 촉구도
남해군서 내일 배 100척 해상시위

일본 정부의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도내 곳곳에서 확산하고 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28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환경단체들은 스가 일본 총리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함께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모습을 연출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장치로 방사능 물질을 제거하고 스트론튬 90·세슘·삼중수소 등 남은 방사능 핵종 물질은 인체에 해가 없는 수준까지 희석해 순차 방류하겠다고 주장했다"며 "희석한다 해도 방사성 물질 총량에는 변함이 없으며, 반감기를 생각할 때 세계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인류에 막대한 피해를 불러일으킬 것이 자명하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근에도 후쿠시마 인근에서 피폭 어패류·기형생물이 잡히고 있다며 일본이 방사능 피해에서 회복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지난 2월 22일과 지난 1일 후쿠시마 해상에서 각각 기준치(㎏당 100㏃)를 5배, 2.7배 초과한 우럭이 잡힌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일 후쿠시마 해상에서 잡힌 우럭 출하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또 후쿠시마 발전소 내에 1시간 만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고농도 방사능이 흐르고 있고, 피난민 20~30%는 아직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4일 발표된 그린피스 보고서를 인용하며, 오염 제거 작업이 완료된 면적은 1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 탈핵경남시민행동,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이 28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스가 일본 총리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함께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김해수 기자 hskim@idomin.com
▲ 탈핵경남시민행동,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이 28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스가 일본 총리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함께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 /김해수 기자 hskim@idomin.com

이들은 "125만여t의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하려면 천문학적 비용이 들기 때문에 가장 쉬운 길을 선택한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핵사고를 일으킨 책임을 다하고, 모범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장기 보관을 위한 저장탱크 증설 등 대안을 제시했다.

진주환경운동연합과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도 이날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오염수 방류 문제에 한국 정부가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오염수 해양방류는 후쿠시마 바다만이 아니라 태평양을 오염시키고, 한국 앞바다까지 오염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들 우려가 크다"며 "특히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하는 어민과 상인 등 수산업계 전체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 등 조치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해군과 남해수협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2시간 동안 미조면 남해수협 활어위판장 동방파제에서 규탄 집회와 해상 시위를 벌인다.

이날 집회에는 장충남 군수·류경완 도의원·군의원·남해수협 김창영 조합장과 어업인 등이 참석하며, 장충남 군수는 규탄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다. 해상시위에는 3t 이상 100여 척의 어선이 참여해 미조항에서 조도 앞까지 해상 퍼레이드를 한다.

앞서 27일 장충남 군수는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같은 날 남해군의회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및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중앙부처에 전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