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협상 결렬 시 실행 계획
변광용 시장, 노사 중재 나서

거제지역 시내버스 노조가 임금 인상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다음 달 초 파업을 예고했다. 거제시가 중재에 나선 가운데 양측이 합의에 이를지 주목된다.

28일 시에 따르면 지역 시내버스 업체 삼화여객과 세일교통 노조는 지난 22∼23일 이틀간 조합원 220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80%가 찬성해 가결됐다.

두 회사 노조는 29일과 내달 3일로 예정된 사측과의 조정 회의에서 협상이 결렬되면 곧바로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해 거제시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을 근거로 2.62% 임금 인상과 무사고 수당 5만 원 신설, 임금 체불·4대 보험료·퇴직금 연체 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승객 감소로 작년 적자가 25억 원에 달해 시 재정 지원 없이는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맞서고 있다.

거제시청
거제시청.

이에 시가 중재 역할에 나섰다. 변광용 시장은 27∼28일 시내버스 업체 대표와 노조 관계자를 잇달아 만나 의견을 나눴다.

사측은 시에 "퇴직금 미지급과 임금 체불 방지를 위해 거제시의 원가보상제 시행이 필요하다"라고 건의했다.

시내버스 원가보상제는 버스를 운행하는 데 따른 원가 전체를 시가 보전하는 개념이다. 회사가 인건비를 먼저 집행하면 임금 자료를 기반으로 시가 다음해에 보전하는 방식이다. 광역자치단체와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서 시행 중이다.

노조 측은 "원가보상제가 시행된다면 임금이 안정적으로 지급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 측 운영도 원활해질 것"이라며 "무조건 파업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알고는 있으나 생활이 너무 어렵다"고 토로했다.

변 시장은 "원가보상제는 예산 문제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서 도입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시와 노사가 합심해 상생하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