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정치·경제·시민사회단체 해상 시위 등 대대적 규탄대회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통영 지역 사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어민들은 어선을 동원해 대규모 해상 시위를 벌였다.

통영시·통영시의회·통영수협·욕지수협·사량수협·굴수하식수협·멸치권현망수협·근해통발수협·멍게수하식수협·한국수산업경영인 통영시연합회·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등은 26일 통영시 정량동 이순신공원에서 규탄 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에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일본 정부는 돈이 가장 적게 든다는 이유로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며 "이는 도쿄올림픽과 선거를 앞두고 '원전이 문제없다'고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 통영지역 어민들이 어선 250여 척을 동원해 이순신공원 앞바다에서 대규모 해상 시위를 하고 있다. /통영시
▲ 통영지역 어민들이 어선 250여 척을 동원해 이순신공원 앞바다에서 대규모 해상 시위를 하고 있다. /통영시

또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된 바다에서 잡은 수산물을 누가 마음 놓고 먹겠느냐"며 "수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통영 지역 경제는 더욱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고 우려했다.

특히 "어업인들은 이번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바다에 대한 핵 테러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지역 어업인들과 통영시,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들이 분노하며 규탄 대회를 여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평화와 공존을 위한 제2의 한산대첩을 벌인다는 각오로 통영 어업인들과 시민, 지방 정부는 국제적 연대로 해양 환경과 인류 건강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더불어 우리나라 정부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한 도쿄올림픽 불참,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노력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육상에서 시작된 규탄 목소리는 해상 시위로 이어졌다. 지역 어선 250여 척이 이순신공원 앞 해상을 출발해 산양읍 해역을 돌아오는 해상 행진을 했다. 사량도와 욕지도에서도 선상 시위로 힘을 보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