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눈'은 독자의 투고가 아닙니다. 경남도민일보의 자치행정1부 부장 직책으로 칼럼을 썼습니다. 하지만 고동우 기자는 검증되지 않은 주장을 선이자, 진실이라 가정하고 자기주장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우리 언론의 병폐인 '사실을 가장한 추측성 의견, 사실 누락, 사실 과장, 언론윤리의식 부재, 소설쓰기'가 다 있습니다.

고 기자의 칼럼에는 '~것이다'와 같은 표현으로 끝나는 문장이 21문장 중 9문장입니다. 사실을 과장한 추측성 의견입니다. "아들의 특혜성 군 복무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라며 특혜성 군 복무가 사실인 것처럼 표현했습니다.

사실을 누락했습니다. 검찰 수장이었던 윤석열 처가의 비리나 나경원 자녀의 입시 비리에 대한 편파적 수사, 선택적 정의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오세훈의 셀프특혜 의혹과 거짓말, 박형준의 불법 투기 의혹과 불법사찰 의혹과 같은 불공정은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공정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73년 역사상 민주 정부라고 해야 김대중, 노무현, 그리고 문재인 정권이 집권했습니다. 그리고 국민은 언제나 독재정권을 지지했습니다.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을 때도 국민은 환영했습니다. 19년 이상 장기 독재를 해도 국민은 추앙했습니다. 전두환이 광주를 피로 물들이고 집권해도 국민은 지지했습니다. 이때 언론은 독재정권의 나팔수였습니다. 국민의 우매화에 공헌했습니다. 언론은 그때 휘둘렀어야 할 칼을 민주 정부에 가혹하게 들이댑니다. 정의롭지 않습니다.

언론이 정권을 비판하고 견제하고 감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언론은 심판이 필드에서 선수처럼 뛰는 격입니다. 그것도 일방적으로 수구 언론의 공격에 편승합니다. 불공정을 범한 언론이 어떤 비판을 해도 설득력이 없습니다. 언론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4년으로도 부족합니다. 진보의 소중한 가치를 지키고 확장하기는커녕 헛되이 소모하고 재기 불능의 상태로 만들었다면 가장 큰 책임은 언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언론 개혁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진보를 조롱하는 듯한 고 기자의 칼럼이 약한 자를 대변하고자 했던 경남도민일보의 방향과 맞는지 묻고 싶습니다. '버림받은 진보'로 낙인찍기엔 너무 많은 사람들의 피눈물이 서린 가치임을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