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스마트공장에 AI 접목
데이터 기반 업무효율 극대화
실증 거쳐 협력사에도 적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국내 항공산업 제조분야의 스마트 플랫폼과 생태계 구축에 5년간 985억 원을 투자한다.

KAI는 기존 스마트 공장인 A350동에 인공지능(AI)을 반영해 고도화하고 자동화 중심의 스마트 설비를 고정익동, 회전익동, 부품동, 산청사업장 등 전 사업장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KAI가 구축하는 스마트 플랫폼은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의 융합, 계획과 실적 등을 연동해 생산계획과 실행을 자율화하는 지능형 생산체계다.

이를 통해 생산, 공정관리, 기술, 구매, 품질 등 5개 분야에서 수행하는 분석 업무를 디지털 전환해 고도화함으로써 데이터 활용 기반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

또한 항공산업 특화클러스터를 조성해 고부가가치 항공산업의 동반성장도 추진한다. 1단계(2021~2022)로 자체 투자로 항공산업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증을 거친 시스템을 협력업체에 전수하는 것이 목표다. 2단계(2022~2023)는 협력사별로 맞춤형 성공 모델을 제시해 스마트 플랫폼을 확대함으로써 통합 네트워크와 디지털 기반의 제조 생태계를 조성한다.

KAI는 앞서 30개 협력사와 함께 지난 12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한 '선도형 디지털 클러스터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선정된 연합체에 2023년까지 사업비 128억 원이 투입되는데, KAI는 별도로 94억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다.

KAI 관계자는 "협력사와 함께 공동대응체계와 상생협력 강화를 통한 수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항공기업들의 공급망이 재편되기 전 경쟁력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