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창원시의회·거제시의회 철회 촉구 결의문 채택 잇따라

경남지역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경남도의회 의장단과 경남수협장협의회 소속 10개 지역 수협장은 21일 도의회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앞서 도의회는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결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수협 조합장들은 "일본이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해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방사능 기준치를 충족하는 오염수는 전체의 27%에 불과하며, 이 역시 신뢰성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 국민이 최대 피해자가 될 것이 분명하다. 어업 등 해당 산업이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김하용 의장은 "우리나라 정부에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엄중하게 대응하고 방류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일본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창원시의회 전 의원도 본회의 일정을 마친 후 시의회 정문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했다.

▲ 21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김하용 도의회 의장과 의장단, 지역수협 조합장 등이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21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김하용 도의회 의장과 의장단, 지역수협 조합장 등이 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시의원들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은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 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삼중수소는 방류기준치 이하로 희석하고, 방사성 물질은 재정화하여 방류하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자국 이익만을 앞세운 허무맹랑한 논리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치우 의장은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강행한다면 수산 산업인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회복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이를 것이 자명하다. 한국뿐 아니라 중국 등 주변국도 해양 방류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거제시의회도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열린 제22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인류 공동의 생명 터전인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일본이 방류하려는 방사능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탄소-14, 스트론튬-90, 플루토늄, 요오드와 같은 방사성 핵종이 포함돼 있다"며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거제시 수산업과 수산업 종사자들에게 재앙과 같은 상황을 초래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또 "국제 사회 일원으로서 인류 미래를 생각한다면 해양 방류 계획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이웃 국가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오염수 처리 비용 절감이라는 말도 되지 않는 명분으로 바다를 오염시키는 반인륜적 행위를 당장 멈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정부에 도쿄올림픽 불참 등 강력하고 단호한 조치를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