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도내 문화재 관리상태를 점검하고자 정기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점검 결과를 담은 최종보고서는 계획했던 시한을 넘겨 한 달 넘게 정리되지 않고 있다. 도와 군이 업무를 손에서 놓고 있던 게 지연 이유다.

2월까지 보고서를 받기로 했던 경남도는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자료를 넘기지 않은 하동군으로 인해 업무를 보지 못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도는 그러면서 앞서 못 박은 2월까지 군으로부터 자료가 들어오지 않았는데도, 지속해서 보고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한다. 양측이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 문화재 관리상태 파악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기한 내에 자체 점검기록을 도에 전달한 창원시와 진주시 등 도내 17개 시군과 달리 하동군은 기한을 지키지 못했다. 업무량이 많아 보고서 제출을 하지 못했다는 게 하동 쪽 설명인데, 그랬다면 도에 보고부터 해야 했다. 군은 한 달이 넘도록 먼저 연락해서 미제출 사유를 설명한 적이 없었다. 이후에도 약속된 기한을 지키지 않았다.

도 역시 4월이 되도록 하동군에 지속해서 자료 제출을 요구하지 않았던 점은 문제다. 법에 근거해 정기조사를 진행하면서도 관계가 나빠질까 봐 군에 보고서 제출하라는 얘기를 하지 못했다고 한다. 법보다 자신의 입장이 더 중요하다는 얘기인 건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온종일 붙들고 있어도 처리하기 힘든 과업인데 양측 모두 일을 손에서 놓고 있었다. 도와 군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5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중요한 업무를 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담당 공무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수리가 시급한 문화재를 조기에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