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물생명시민연대 성명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자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가 14일 열린 가운데 사업자 이익이 아닌 공익을 우선해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공공주택 등 주거시설 최소화 △신도시 상가 사업자 임대·관리 의무 △토지매입가가 아닌 공공성 확보 등에 비중을 두고 사업자 선정을 심의해달라고 선정위에 요구했다.

선정위는 시청 국장 3명과 각계 전문가 12명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심사 대상은 지에스건설㈜ ·㈜와이즈캔 2개 회사다. 공모를 통해 사업참가의향서를 낸 회사는 8곳이었지만 지난달 25일 두 곳으로 좁혀졌다. 이 중 사업계획서를 더 높게 평가받은 곳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전망이다.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자 선정 시도는 벌써 4번째다. 지난 2015년 1차 공모 때 부영주택이 단독 응모해 우선협상 대상자가 됐지만, 주거·상업시설 규모를 두고 갈등을 빚다 결국 선정이 취소됐다. 2017년과 2018년 2·3차 공모 때는 선정된 사업자가 없었다. 창원시는 지난해 10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을 공공개발 70%, 민간개발 30%로 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시민사회단체는 2000년대 초 옛 마산시가 해양신도시사업을 발표한 직후부터 마산만 매립을 비판해 왔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011년 매립 면적 축소가 아니라 매립 백지화를 결정했더라면, 매립이 절반 정도 추진됐던 2014년 시민사회 주장대로 갯벌을 복원했더라면 어땠을까"라며 "창원시와 선정위원들은 가포신항과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추진에 반대한 시민들의 20년 저항의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주거시설은 도시에 사람이 살지 않으면 범죄를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인정됐다"라며 "심의위원들은 오피스텔·생활형 숙박시설 등으로 잇속을 챙기려는 사업자의 농간에 넘어가 시민들에게 짐을 떠넘겨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도심 상가들도 차고 넘치는 상황에서 무책임한 분양이 아니라 사업자가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