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의원 5분 발언 주장
지역 시민사회 공론화 제안

경남도의회에서 제주 4·3항쟁 민간인 학살을 주도한 박진경 대령 동상 옆에 단죄비를 세우자는 제안이 나와 박진경 대령 동상 처리 논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경남도민일보>는 남해지역에서 2001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박진경 동상 이전 운동이 벌어졌지만, 여전히 동상이 남해군 남면 앵강고개 군민동산에 서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보도 이후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철거·이전이 안 된다면 역사적 사실을 알리는 표지판을 동상 앞에 세우자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김영진(더불어민주당·창원3) 경남도의원이 13일 열린 제38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박진경 동상 옆에 단죄비를 세울 것을 제안해 귀추가 주목된다.

김 의원은 "경남도는 제주 4·3 학살의 주범 박진경을 경남 호국영령 대표 위패로 창원 충혼탑에 모셨고, 고향인 남해군은 동상을 세워 '창군 영웅'으로 추앙하고 있다. 반면, 박진경과 완전히 다른 길을 간 하동군 출신 김익렬 중령에 대한 추모는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익렬 중령은 4·3항쟁 당시 9연대장이자 박진경의 전임자다.

▲ 남해군 남면 앵강고개 군민동산에 제주 4·3항쟁 강경 진압을 주도한 박진경 대령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허귀용 기자
▲ 남해군 남면 앵강고개 군민동산에 제주 4·3항쟁 강경 진압을 주도한 박진경 대령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허귀용 기자

김 의원은 "미군정의 민간인 초토화 작전 명령을 거부한 평화주의자 김익렬 장군 추모는 고향 하동군을 비롯해 경남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지만, 학살 주도자 박진경은 남해에 버젓이 거짓 추모비에 동상까지 세웠고, 창원 충혼탑에는 경상남도 호국영령 대표위패로 모시고 있다"며 "박진경 동상을 철거하든지, 존치한다면 명확한 사실을 명시한 '단죄비'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해·창원·하동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중심이 된 박진경 대령 동상 처리 공론화를 제안했다.

박진경 대령 동상이 논란이 되자 친일 행적이 알려진 거제 김백일 장군상 옆에 세워진 '김백일 친일행적 단죄비'가 재조명 받고 있다.

한편, 이날 열린 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는 4·7 재·보궐선거에서 도의원으로 당선된 손태영(의령·국민의힘)·백수명(고성1·국민의힘)·김재웅(함양·무소속) 의원의 문화복지위원회와 농해양수산위원회 배정을 의결했다. 도의원 3명이 도의회에 입성함에 따라 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 31명, 국민의힘 19명, 정의당 1명, 무소속 7명 총 58명으로 구성된다.

도의회 제384회 임시회는 22일까지 10일간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경상남도교육청 일제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31건,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등 결의안 3건, 동의안 2건 등 총 41건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