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KAI 생산공장서 시제기 출고식
문재인 대통령 "역사적 이정표" 감격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생산공장에서 열린 KF-21 '보라매' 시제 1호기 출고식에 참석해 우리 손으로 설계하고 제작한 전투기의 첫 출고를 축하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오늘은 특별한 날"이라며 "우리가 독자 개발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KF-21 시제기가 드디어 늠름한 위용을 드러냈다. 첨단 초음속 전투기 개발은 세계 여덟 번째 쾌거"라고 감격했다.

이어 "자주국방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고 항공산업 발전의 역사적인 이정표를 세웠다"며 "한국형 첨단전투기의 개발 성공은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가져온다.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면 10만 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생기고, 5조 9000억 원에 달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KF-21에는 3만 개 넘는 세부 부품이 들어가고, 국산화율 65% 이상으로 대기업부터 중견기업·중소기업까지 700개 이상 국내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며 "수출까지 활발히 이뤄진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무엇보다 KF-21 사업 참여업체들이 축적하게 된 기술력과 인력, 인프라는 항공산업을 대한민국의 확실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이끌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했다.

9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고정익동에서 한국형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기 출고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9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고정익동에서 한국형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기 출고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한국항공 고정익 조립동에서 처음 공개된 KF-21은 그 이름에 21세기 대한민국 하늘을 스스로 지킨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음속의 1.8배에 달하는 비행속도, 7.7톤의 무장탑재력으로 전천후 기동성과 전투능력을 갖춰 공군의 중추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중 교전은 물론, 육로나 해로를 통한 침투세력의 무력화, 원거리 방공망 타격까지 다양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개최된 경남 사천은 임시정부 수립 이래 대한민국 공군과 항공산업에 있어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이날 KF-21 출고식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이 관계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수립 직후부터 우리 손으로 만든 비행기와 공군 전력 강화의 목표를 천명한 바 있으며, 이러한 배경 속에서 1953년 10월 사천공항에서 우리가 조립한 첫 비행기인 '부활호'가 첫 비행을 시작했다"며 "이후 사천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중심지로서 국내 주요 항공기업 매출·고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항공산업 수도'로 발돋움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이일우 치프 엔지니어, 손영석 수석연구원 등 KF-21의 설계와 제작을 담당한 20명의 한국항공 직원 이름을 한명 한명 호명하며 "개발진들의 한결같은 헌신이 없었다면 오늘 KF-21을 만나지 못했다. KF-21이 만들어준 자신감과 자부심은 대한민국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격려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30년대 '항공 분야 세계 7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삼았다"며 "지난 3월 수립한 '제3차 항공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전투기 엔진 등 핵심기술의 자립도를 높일 것이다. 전기·수소 항공기, 도심항공 모빌리티 등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에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고, 무인 항공기까지 포함해 우리 항공산업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