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경남 경제 회복 등 약속
여당 지역발전 역할·책임 강조
정의당 "민심, 정권 심판"평가

경남 6곳에서 치러진 4·7 재·보궐선거에서 야당인 국민의힘이 압승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참패했다. 이에 국민의힘 도당은 대선 승리를 자신했고,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여당으로서 완주를 강조했다.

경남은 6곳 재보선 지역 중 4곳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2개 선거구 당선인은 무소속으로, 민주당은 단 한 곳도 깃발을 꽂지 못했다.

8일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성명을 내고 도민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도당은 "이번 재보선에서 국민 성원은 국민의힘이 잘한 것이 아니라,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실정에 대한 심판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대한민국이 바로 서야 한다는 국민의 명령에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당은 △경남 경제 회복 △공정·정의 바로 세우기 △대통령·지방 선거 승리를 약속했다.

도당은 "김경수 도정을 효율적으로 견제하겠다. 무조건 반대만 하지 않고, 당선인들과 함께 대안을 내놓는 정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경남도당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민주당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를 선택한 도민의 질책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도당은 "재보선 결과를 도민의 채찍으로 새기고 더욱 분발하겠다"며 "소속 정당과 관계없이 지역발전을 위해 시군과 협력이 지속하기를 희망한다. 선거기간 확인한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 이후에도 여당으로서, 또 다수당으로서 18개 시군의 발전을 위해 주어진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혀 여당 역할과 책임을 강조했다.

이번 재보선에 한 곳도 후보를 내진 않았지만, 원내 의석을 갖고 양당 견제 역할을 하는 정의당 경남도당은 민주당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도당 대변인은 "촛불 혁명으로 시작된 문재인 대통령의 마케팅이 사그라졌다는 것을 실감한다. 조국 사태, 서울·부산시장 성비위, 땅 투기 사태가 거듭하면서 민심이 민주당에서 돌아선 것이 확실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재보선 결과는 국민의힘을 지지했다기보다는 당규·당헌을 바꿔가면서까지 출마를 강행한 민주당의 오만한 자세를 심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도당은 기득권 양당 중심의 선거와 결과에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도당은 "이번에도 거대 양당 체계가 공고함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둘 다 나쁘면 덜 나쁜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고, 군소 정당도 대안이다. 정의당이 균형을 맞춰갈 수 있도록 양당 견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