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시험운영지원실 김윤성(사진) 팀장이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 Short-circuit Testing Liaison) 기술그룹 의장에 선임됐다.

세계단락시험협의체는 국제 전력기기 업계에서 권위있는 시험인증 분야 협의체이며, 세계 12개 국만 정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정회원 자격을 보유한 기관의 시험성적서는 세계 시장에서 통용될 정도로 파급력이 크다. 전기연구원은 2011년 STL 정회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전력기기 업체들의 국외시장 개척을 지원해 오고 있다.

세계단락시험협의체 기술그룹 의장에 선임된 한국전기연구원 김윤성 팀장. /전기연
세계단락시험협의체 기술그룹 의장에 선임된 한국전기연구원 김윤성 팀장. /전기연

김윤성 의장이 이끌 기술그룹은 자동 재폐로 차단기(Automatic circuit reclosers) 분야를 담당한다. 자동 재폐로 차단기는 배전 선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전류를 급속으로 일시 차단했다가 자동으로 회로를 다시 투입하는 장치다.

김 의장은 그동안 STL 기술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아 기술그룹 의장직을 맡게 됐다.

김윤성 의장은 "자동 재폐로 차단기 시장은 해마다 성장하고 있지만 유럽 등 선진국 제조사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국내 업체들의 의견이 반영되기 어려웠다"며 "기술그룹 의장으로서 국내 업체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국제 규격의 개정 동향을 발 빠르게 파악해 관련 종사자의 기술 역량을 세계적 수준으로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