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합천·함안 진행·계획
해당 지역주민들 반대여론

창녕군 대합면 경계인 대구시 달성군 구지LNG복합화력발전소 계획 폐기는 경남 도내 LNG발전소 추진 현황에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됐다.

통영시 광도면의 옛 성동조선 터 일부에 LNG발전소를 건설할 '통영천연가스발전사업'은 추진 단계가 가장 빠르다.

2019년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 24만㎡ 터 위에 1000㎿ 용량의 발전소를 만들 계획이다. 현대산업개발·한화에너지 등이 주주인 통영에코파워㈜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LNG발전소 건립 과정인 지자체·발전회사 협약→정부전력수급계획 반영→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주민 수용성 확인→최종 발전사업 허가 등의 과정을 마쳤다.

▲ 함안군 군북산업단지에 추진되고 있는 '함안천연가스발전소' 조감도.  /경남도
▲ 함안군 군북산업단지에 추진되고 있는 '함안천연가스발전소' 조감도. /경남도

합천군 쌍백면에 LNG발전소를 짓고 태양광발전을 함께 할 '합천청정에너지단지 조성사업'은 합천군과 발전회사인 ㈜남부발전 측 협의를 거쳐 정부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됐다. 74㎿ 용량의 태양광발전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하지만 500㎿ 용량의 LNG발전소는 기획재정부 예타가 남았고, 다른 곳과 달리 예정지가 농지·산지인 데다 주민들 농업에 직접 영향을 받는 곳이라 주민들 반대가 극렬하다.

함안군 군북면 군북산업단지에도 LNG발전소 건립계획을 포함한 '함안천연가스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중부발전이 충남의 보령5호기를 폐기하면서 대체지로 이곳을 물색하고 함안군과 협의를 거쳐 정부 9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됐다. 용량은 LNG 550㎿ 규모인데, 이후 단계는 거치지 않은 채 지금은 계획만 돼 있는 상태다.

한편, 대구시가 구지LNG발전소 건설에 최종 반대함으로써 이 계획이 사실상 폐기된 데 대해 경남도 에너지산업담당 관계자는 "결국 주민들이 LNG발전소 건설을 수용하지 않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수용 반대의 결정적 원인이었던 LNG발전 과정의 이산화탄소와 초미세먼지인 질소·황산화물 발생, 발암물질인 벤젠·톨루엔 발생 우려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저희가 갖고 있는 2015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경제연구' 통계로는 LNG발전이 석탄화력발전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40%, 초미세먼지 중 질소산화물은 석탄화력의 8분의 1 수준이다. 그외의 기록은 확인하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