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시민단체 지지 회견 "모든 군부 지원행위 중단을"

▲ 하동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가 16일 하동군청 브리핑룸에서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하동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가 16일 하동군청 브리핑룸에서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동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가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군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고 나섰다.

하동군농민회·전교조 하동지회·섬진강과 지리산 사람들·더불어민주당 하동군연락소·정의당 남해·하동지역위원회·경남녹색당(준)·하동참여자치연대·공무원노조 하동군지부는 16일 오전 하동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N에 따르면 지난달 1일 쿠데타 이후 미얀마에서 군경의 총격으로 숨진 이는 최소 59명이며, 구금된 이들은 1700명에 이른다"며 "우리에게는 총칼로 광주시민을 학살한 전두환 군사독재를 투쟁으로 무너뜨린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다. 군부의 무력진압에 굴하지 않고 쿠데타 세력에 저항하는 미얀마 민중들을 지지하고 그들과 연대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과 국제인권단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와 합작하는 외국 기업 14개 중 6개가 포스코, 롯데호텔, 태평양물산 등 한국 기업이며, 또한 시민사회단체모임이 국회를 통해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대광화공에서 미얀마에 수출한 최루탄이 확인된 것만 2014년 약 19만 발, 2015년 약 1만 9000발에 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미얀마 군부에 쿠데타 철회와 시민 학살 즉각 중단을, 정부에는 미얀마 군부정권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