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퇴임 후 거주할 경남 양산시 사저 부지를 둘러싸고 여야 정치권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중심에는 양산지역 두 국회의원인 윤영석(국민의힘·갑)·김두관(더불어민주당·을) 의원과 문 대통령 자신이 있다.

지난 12일 윤영석 의원은 문 대통령 부부가 공동 소유한 하북면 농지 1871㎡(566평)에 대해 최근 양산시가 농지 전용(轉用) 허가를 내줬다며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해 관심을 끌었다. 향후 사저가 완공돼 준공검사를 통과하면 현재 '전'(田)으로 설정된 농지 지목이 '대지'로 변경돼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논리였다. 

윤 의원은 "농사를 짓겠다며 상대적으로 땅값이 저렴한 농지를 매입한 뒤 1년도 지나지 않아 땅의 사용 용도를 바꾼 것"이라며 "이게 바로 문재인 정부가 그토록 혐오하던 부동산 투기 행위"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또 지난해 4월 문 대통령이 해당 농지를 매입하면서 제출한 농업경영계획서에 자신의 영농 경력을 11년으로 기재한 점을 들어 "대통령은 그간 국회의원, 대선후보, 당대표 등을 거치며 자경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허위 농업경영계획서를 작성해 3기 신도시 지역 농지를 사들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수법과 뭐가 다르냐"고 꼬집었다.

청와대는 즉각 "대통령의 농지 취득 과정에 불법·편법은 전혀 없다.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지만 논란이 지속되자 문 대통령까지 나섰다. 

문 대통령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해당 부지는) 대통령 돈으로 땅을 사서 건축하지만, 경호 시설과 결합되기 때문에 대통령은 살기만 할 뿐 처분할 수도 없는 땅"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 사저를 보면 알 수 있지 않느냐. 모든 절차는 법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 하라"며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고 야당을 정조준해 공격했다. 

문 대통령의 해명성 반론은 여야 공방의 또 다른 기폭제가 됐다.

윤영석 의원은 "남의 허물에 대해서는 그렇게 가혹했던 문 대통령이 본인의 허물을 지적하는 비판을 곱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감정조절 장애 증상을 보이는 것이 '민망'하고 '난감'할 따름"이라며 "566평의 농지를 농사를 짓겠다고 취득해놓곤 1년도 되지 않아 대지로 전용하여 1100평의 땅에 집을 짓는 것은 대통령 특권이 없으면 어려운 일이다. 올바른 대통령이라면 자신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해 국민들께 솔직히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비난했다.

김두관 의원은 이런 야당의 공세에 "좀스러운 물고 늘어지기, 지겹지도 않냐"며 장문의 반박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13일 올렸다. 

김 의원은 "퇴임 대통령의 경호는 단순한 의전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기밀을 보호하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감정적 보복행동과 적국이나 적대세력의 위해 등을 방어하기 위한 법률적 행위"라며 "때문에 대통령 개인재산으로 사저구입과 건축비용을 부담하지만 재산권 행사조차 어려운 조건을 갖게 된다. 문 대통령은 그러한 원칙에 걸맞게 퇴임 후 사저 문제를 처리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또 "지금까지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자신의 사저를 마련한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두번째"라며 "이것 하나만으로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환호하고 있는데, 오로지 국민의힘과 보수언론들만 심술과 좀스러운 트집잡기를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