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심의위 현장조사·부결
"건축 뼈대만 남아 의견 갈려"

옛 마산 시민극장이 근대건조물로 지정받지 못했다.

100년 역사를 간직한 시민극장(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 공간이 내달 소극장 재탄생을 앞두고 근대건조물로 지정될 수 있을지 기대감을 모았지만 물거품으로 돌아가 안타까움만 남겼다.

창원시 근대건조물심의위원회가 지난 12일 현장 조사 이후 같은 날 회의를 거쳐 심의한 결과 부결했다.

참석 위원 10명 중 과반을 확보하지 못해 결국 마산 시민극장은 근대건조물 지정에 실패했다.

'창원시 근대건조물 보전 및 활용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심의위원회는 제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시의원 2명(문화환경도시위원회)을 비롯해 건축·역사 전문가 등 15명 이내로 구성한다. 근대건조물심의위원회 위원 사이서 격론이 벌어졌고, 이번 심의에서는 통과하지 못했지만 기회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창원시 문화예술과 과장은 "역사와 시민 향수성을 가진 장소라는 점에서 많은 위원들이 공감했지만 건축 부분에서는 뼈대만 남은 상황이라 의견이 갈렸다"고 밝혔다. 또한 "건물 소유주가 복원·보존할 의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신청을 다시 한다면 심의를 다시 진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근대건조물 보존의 책무는 창원시와 건조물 소유자 공동에게 있다. 조례에도 나와 있듯이 도시 형성기의 역사적 자산을 보호하고 훼손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