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저항운동 연대 성명 발표
도의회, 민주화 촉구 결의 추진

"얼마나 더 피를 흘려야 하는가? 얼마나 더 많은 시민이 희생돼야 하는가?" 경남지역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들이 군부독재에 맞서 비폭력 저항에 나선 미얀마 시민과 연대의 손을 맞잡았다.

경남지역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단체들과 경남이주민연대는 4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평화적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미얀마 군부에 △쿠데타 중단·민정 이양 협조 △민주인사 석방 △폭력적 시위진압 중단을 요구했다. 한국 정부에도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적극 지지해달라고 요청했다.

미얀마 시민불복종운동(CDM) 단체가 현지에서 전해온 상황에 따르면 지난달 22·28일, 3월 3일 있었던 세 차례 민주화 시위에서 최소 62명의 시민이 군부 총탄에 사망했다. 특히 군부가 저격수를 운용해 시민을 조준사격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CDM은 지금 이 순간에도 사망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회견에는 조모아(49) 한국-미얀마 연대 대표, 위수따 스님을 비롯한 미얀마 시민 5명도 함께했다.

조모아 대표는 "군부는 앞으로 민주정부에 권력을 이양하겠다지만, 지난 1988년에도 같은 거짓말을 했다"며 "그 결과는 25년 군부독재였고, 다시 속아 넘어갈 시민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화 경험이 있는 한국 정부가 미얀마 민주화를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도내 민주화단체들은 "한국이 그랬던 것처럼 미얀마 민주화운동 역시 1988년 민주화항쟁, 2007년 샤프란 항쟁을 거친 후 2015년과 2020년 총선으로 민주정부가 자리 잡았다"며 "지금 행해지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는 2015년 이후 진행된 민주적 개혁에 역행하는 행위이며,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 의지와 열망을 짓밟는 반인륜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군부 통치의 탄압과 수많은 희생을 경험한 우리는, 미얀마 국민의 아픔에 깊이 공감하며, 군부의 민주주의 압살과 인권 유린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군정 종식과 민주쟁취를 외치는 미얀마 국민의 시민불복종운동에 지지와 연대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의회는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신상훈(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이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화 원상회복 촉구 결의안'을 준비하고 있다. 도의회는 외교 문제를 다루는 상임위원회가 없어 결의안을 다룰 소관 상임위 배정을 검토하고 있다.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의 민주주의와 소수 민족 탄압으로 현지 체류 중인 교민 3500여 명의 생명과 자유가 위협받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정부가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과 협력체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